홍준표 양산 출마 시사…김태호는 거창 고수
홍준표 양산 출마 시사…김태호는 거창 고수
  • 김영우 선임기자
  • 승인 2020.02.11 18:07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준표 “‘문재인 생가’서 PK 승리견인”
김태호 “거창에서 출마하겠다는 의사”

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와 김태호 전 경남지사의 험지 출마를 둘러싸고 당 공관위와의 갈등이 빚어지고 있는 가운데 홍 전 대표가 경남지역 험지로 평가되는 양산 선거구 출마를 시사하고 나서 공관위가 이를 수용할 지 주목된다.


반면 공관위로부터 또다른 경남지역 험지로 평가받는 창원성산 출마를 제의받은 김태호 전 경남지사는 고향 거창 출마를 고수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는 11일 자신을 향한 ‘험지출마’ 요구와 관련해 "‘양산 대전’으로 구도가 잡히면 출마지를 바꿀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홍 전 대표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경남에 더불어민주당의‘성지’가 3곳 있다. ‘노무현의 성지’ 김해을, ‘노동자의 성지’ 창원성산, 그리고 ‘문재인의 성지’ 양산을”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번 총선은 문재인 정부와의 대결이니 문재인의 성지에 가서 붙는 건 의미가 있다”며 자신의 ‘정치적 타협안’을 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수용해달라고 강조했다.

경남지사 출신인 홍 전 대표가 양산을을 ‘문재인의 성지’로 표현한 것은 문 대통령의 생가가 이곳에 있기 때문이다. 현재 민주당에서는 역시 경남지사 출신인 김두관 의원이 양산을 출마를 밝힌 상태다.

홍 전 대표는 “양산을은 서울 못지않은 험지다. 문 대통령 지지세가 굉장히 센 곳”이라며 “그러니까 김두관 의원이 내려오지 않았겠나”라고 말했다.

그는 “양산은 부산과도 붙어 있어 부산지역 선거에도 영향을 준다"며 "양산 대전이 성사되면 부·울·경에서 최고의 ‘핫 플레이스’가 될 것이고, PK(부산·경남) 40석을 양산 선거로 견인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홍 전 대표는 “이렇게까지 하는데도 공관위가 계속 (서울 출마를) 압박하면 당이 나를 제거하는 것”이라고 했다. 다만 무소속 출마 가능성에 대해선 “25년 동안 이 당을 지킨 사람인데 어떻게 탈당하겠느냐”고 되물었다.

홍 전 대표와 함께 ‘대표급 주자’로서 험지출마 요구를 받는 김태호 전 경남도지사는 고향 거창에서 출마할 뜻을 굽히지 않았다.

김 전 지사는 통화에서 창원성산에 출마할 의향이 있냐고 묻자 “거창에서 출마하겠다는 기본적인 입장 그대로”라고 답했다.

공관위는 김 전 지사에게 경남 험지인 고(故) 노회찬 전 정의당 의원의 지역구인 창원 성산 선거구 출마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공관위 내부에서는 홍준표 전 대표와 김태호 전 경남지사의 험지 출마가 성사되지 않을 경우 당이 이번 총선 승리 전략으로 공언한 대구·경북(TK)과 PK 등 영남권 ‘물갈이’ 작업이 힘을 받기 어렵다는 우려가 나온다.

김 위원장도 전날 TK 지역 컷오프(공천배제)에 대해 ‘천천히 하겠다’고 밝히는 등 특정 지역 물갈이에 대한 당내 반발을 의식, 속도 조절을 하는 상황이다.

다만 황교안 대표의 서울 종로 출마 선언과 합당이 예정된 새로운보수당 유승민 의원의 총선 불출마 선언 등으로 주요 인사들이 험지 출마를 거부할 명분이 옅어지고 있다는 관측도 있다.

그런 만큼 이날 홍 전 대표와 김 전 지사가 최종적으로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목된다. 김영우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