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로봇랜드 민간사업자 개장 5개월만에 비상운영 돌입
마산로봇랜드 민간사업자 개장 5개월만에 비상운영 돌입
  • 최원태기자
  • 승인 2020.02.11 18:07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사업자 운영중단 통보, 도·창원시 등 대책 마련 나서
▲ 마산로봇랜드가 개장한 지 불과 5개월 만에 비상 운영에 들어갔다.

마산로봇랜드가 개장한 지 불과 5개월 만에 비상 운영에 들어갔다.


기존 민간사업자 측이 실시협약 해지를 요구하며 로봇랜드 테마파크 운영 중단을 통보했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경남도와 창원시, 도 출연기관인 경남로봇랜드재단은 놀이기구가 들어선 로봇랜드 테마파크 운영을 위해 비상 운영 체제로 돌입했다고 11일 밝혔다.

민간사업자는 지난해 10월 23일, 재단이 민간사업자에 펜션부지 매각을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일방적으로 실시협약 해지를 통보하고 추가로 테마파크 운영 중단을 통보했다. 이에 로봇랜드 사업 정상화를 위하여 실시협약 해지에 대한 공방은 자제하고 중단없는 테마파크 운영을 위한 임시운영 협상을 진행해 왔다. 하지만 당사자간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테마파크 임시운영에 대한 협상은 결렬되었다.

경남도, 창원시, 재단은 10일 경남도청에서 김경수 도지사, 허성무 창원시장, 정창선 로봇랜드재단원장, 회계·법률 분야의 민간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비상대책회의를 개최하고 테마파크의 비상운영계획과 로봇랜드 정상화 대책에 대하여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테마파크가 중단없이 운영되어야 한다는 방침 아래, 테마파크 운영의 연속성, 안전 확보, 고용 유지 등을 위해 현 운영사인 서울랜드서비스가 일정기간 임시운영하고, 공모절차를 거쳐 제3의 운영사를 선정하여 위탁·운영하기로 결정했다. 현 운영사의 임시운영 및 제3의 운영사의 운영에 따른 운영비는 재단이 우선 지급하고 향후 소송 등을 통해 민간사업자에게 청구하게 된다.

이와 함께 테마파크 활성화를 통한 로봇랜드 사업의 정상화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그동안 제기되어 왔던 테마파크 이용료 다변화를 위한 입장권과 인기시설 이용료 분리 방안도 검토 중에 있으며, 학교와 지역축제, 기업 학회 행사와 연계하여 성수기를 대비한 공격적 마케팅도 적극 추진한다.

또한, 국도5호선 조기개통(석곡IC 6월말 개통 목표)과 식음카트 추가 운영, 쉼터 제공을 위한 파라솔 추가 설치 등 테마파크의 접근성을 높이고 테마파크 내 편의 시설을 대폭 확대한다.

아울러 ‘테마파크 활성화를 위한 종합계획’도 올해 상반기 중에 마련하여 테마파크 운영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올해 27억 5천만 원을 투입하여 테마파크 내 공공콘텐츠를 업그레이드하고 재미와 체험중심의 로봇콘텐츠를 개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로봇랜드 사업 정상화를 위하여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협상도 계속 추진할 계획이다.

경남도와 창원시, 재단은 테마파크 운영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로봇랜드 사업의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추진한다.

우선, 경남도 산업혁신국을 중심으로 ‘로봇랜드 활성화 TF팀’과 총괄지원반(경남도), 테마파크 활성화반(창원시), 로봇랜드 정상화반(재단), 소송 대응반(재단) 등 4개반을 구성하여 테마파크 관람객 유치·홍보, 컨벤션센터 및 R&D센터 활성화 등 로봇랜드 사업 정상화를 체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테마파크 운영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현행 재단 원장 직속의 ‘운영위원회’를 이사장 직속으로 격상하고 민간전문가들로 구성하여 테마파크 운영과 관련된 모든 사안을 심의 및 자문한다.

아울러, 경남도 및 창원시 공무원을 각각 재단에 파견하여 테마파크 비상운영 등에 대한 재단의 업무량 증가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방침이다.

경남도 김영삼 산업혁신국장은 “로봇랜드 테마파크는 어떠한 경우에도 차질없이 연중무휴 운영되도록 하고 로봇랜드 정상화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로봇랜드 사업에 대해 도민들이 걱정하지 않도록 적극 노력하고, 향후 수시로 로봇랜드 사업 진행상황을 신속하고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