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홍준표 '양산을 출마' 의사에 “절반의 수확”
김형오, 홍준표 '양산을 출마' 의사에 “절반의 수확”
  • 연합뉴스
  • 승인 2020.02.12 18:40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호 ‘고향 출마’ 고수…창원성산으로 변경 가능성도
▲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

자유한국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은 12일 양산을에서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과 맞붙겠다고 밝힌 홍준표 전 대표의 제안에 대해 “절반의 수확”이라고 평가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잘못된 장소’를 벗어나겠다는 의지를, 의사를 피력함으로써 절반의 수확은 거뒀다”고 말했다.

자신의 고향인 밀양·의령·함안·창녕 출마를 고수해 온 홍 전 대표는 공관위가 거듭 서울로 '험지 출마'를 요구하자 전날 문재인 대통령의 사저가 있는 양산을에서 '양산 대전'을 치르겠다고 타협안을 제시했다.

이곳은 홍 전 대표에 앞서 경남지사를 지낸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이 출마 의사를 밝힌 상태다.

홍 전 대표는 전날 김 위원장에게 전화를 걸어 자신의 입장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여러 가지 얘기를 했다”며 “(홍 전 대표가) 나한테 사과했다”고 기자들에게 전했다. “놀랄 테니, 더는 얘기 안 하겠다”며 구체적 대화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김 위원장은 기자들에게 “거목이 될 나무를 엉뚱한 데다 뿌리를 박게 하면 거목으로 자랄 수 없는 것 아니겠나”고 말했다.

직접적인 표현은 자제했지만, 김 위원장의 언급으로 미뤄 홍 전 대표의 제안을 수용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김 위원장은 그러면서 “앞으로도 당을 이끌 장수로서의 언행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어 “이제 자기가 가려고 했던 그 지역구에서 떠나겠다는 의사가 나온 만큼, 그동안 자기를 도왔던 당원 동지들에게 따뜻한 마음으로 고마움과 배려의 마음을 보여주고, 그동안 자기가 머무르고자 했던 곳을 깨끗하게 정리하고 새 출발을 하는 게 돼야 한다”라고도 했다.

김 위원장은 다만 ‘공관위가 홍 전 대표의 양산을 출마로 가닥을 잡은 것이냐’는 질문에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그는 "(이 사안을 결정할) 공관위 회의도 아직 안 했다. (오늘 오전 회의에선) '내가 이렇게 얘기할 거다'라는 얘기만 공관위원들에게 했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또 “부산·경남(PK), 여기도 굉장히 중시하는 지역이다. PK 지역은 빼앗긴 곳을 탈환해야 한다”면서도 “제일 중요한 지역은 말할 나위도 없이 수도권, 여기의 탈환 작전”이라고 강조했다.

김태호 전 경남도지사는 여전히 산청·함양·거창·합천에서 ‘고향 출마’ 의지를 꺾지 않고 있다.

공관위가 창원성산 출마를 간곡히 요청할 경우 이를 끝내 거부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창원성산의 현역 의원은 정의당 고(故) 노회찬 전 의원의 별세로 치러진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같은 당 여영국 의원이다.

김 위원장은 “어디로 (홍 전 대표와 김 전 지사의) 지역구를 하느냐는 건 추후 공관위에서 엄정하고 밀도 있게 논의한 다음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석연 공관위 부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둘 다 한국당으로선 소중한 자산이기 때문에 같이 갈 방법이 뭔지 논의 중”이라며 “내일이나 모레(까지) 여론의 추이를 보려고 한다”고 밝혔다.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