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여야 공정하고 투명한 공천 이뤄내야
사설-여야 공정하고 투명한 공천 이뤄내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0.02.13 17:41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가 4·15 총선 후보를 대상으로 공천 면접심사에 착수하면서 본격적인 공천 전쟁이 시작됐다. 여야는 이번 주에 4·15 총선 관련 공천 작업에 박차를 가해 조만간 공천작업을 마무리하게 된다. 신당 창당 등 갖가지 문제를 안고 있지만, 일부 여야 정당이 이미 공천을 시작했고, 조만간 공천을 끝내는 것으로 일정을 잡고 있다.

여야가 대폭 물갈이 공천으로 신뢰를 회복하겠다고 나섰지만 현재로서는 지키지 못할 약속이 될 확률이 커지고 있다. 이는 여야 할 것 없이 현역 의원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당장 현역 의원 평가 ‘하위 20%’대상자들이 경선을 강행한다는 입장이다. 현역 의원 109명 중 단수 후보자는 59%인 64명에 달하고 복수 경선지역의 경우 인지도가 높은 현역 의원이 회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정치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자유한국당도 황교안 대표가 ‘현역 50% 이상 물갈이’를 공언했고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 역시 텃밭인 대구·경북(TK) 지역의 50% 물갈이 가능성을 시사했지만, 홍준표 전 대표는 고향 출마를 고수하다가 양산에서 출마를 제의했고 김태호 전 경남지사는 험지 출마론을 거부하고 당선 가능성이 높은 고향 출마를 고수하고 있다.

유권자들은 여야의 새로운 정치에 대한 큰 기대를 걸면서 공천과정을 지켜보고 있다. 여야 정치권은 이러한 변화와 혁신을 갈망하는 국민들의 민심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공천과정에서 무엇보다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 및 방식이 따라야 하며 민주적 심사를 통해 공천자가 결정돼야 한다. 유권자들은 투명하고 공정한 공천이 곧 총선에서 승리의 영광을 얻게 되리라 믿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