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보감-아픈 내 팔꿈치는 테니스 엘보? 골프 엘보?
도민보감-아픈 내 팔꿈치는 테니스 엘보? 골프 엘보?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0.02.23 16:04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권/산청 동의보감 한의원 원장
김종권/산청 동의보감 한의원 원장-아픈 내 팔꿈치는 테니스 엘보? 골프 엘보?

그리 무거운 물건도 아닌데 갑자기 팔꿈치 통증이 느껴진 경험, 문고리를 잡고 돌리는데 갑자기 팔꿈치가 시큰했던 경험이 있다면? 그저 단순 팔꿈치 통증으로 치부하고 넘어가셨다면 이 글을 한번쯤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우리는 흔히 팔꿈치 통증을 일컬을 때 테니스 엘보라고 칭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이야기다. 팔꿈치 통증이라고 해서 모두 테니스 엘보인 것은 아니다. 아픈 부위와 증상에 따라 테니스 엘보와 골프 엘보로 나눌 수 있다. 그렇다면 이 두 가지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테니스 엘보는 팔꿈치 바깥쪽 돌출 부위에 발생된 염증으로 팔꿈치 바깥이 무리한 힘을 받게 되어 발생하는 통증 질환이다. 30~60대에 흔히 발병하는 이 질환은 통증, 저림 등이 주 증상으로 나타나며 손목을 위로 젖히는 동작을 할 때 증상이 심해진다. 반면, 골프 엘보는 팔꿈치 안쪽 돌출된 부위인 팔꿈치 관절에 나타나는 염증성 질환 중 하나이다. 팔꿈치 안쪽에서 통증, 저림, 화끈거림을 느낀다면 골프 엘보를 의심할 수 있다.

이 두 가지 질환 모두 직업상 팔이나 팔꿈치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에게 나타나며, 요즘은 장시간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 사무직과 집안일을 많이 하는 주부에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인다.
이 두 질환 모두 일상 생활을 힘들게 할 수 있어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정형외과에서 수술로 치료를 하기도 하지만 한의학에서는 비수술적인 방법을 통해 치료를 진행한다.

대표적인 한방 치료법은 추나요법, 약침 치료, 뜸치료 등을 들 수 있다. 추나요법은 손상된 근육을 이완시키고 틀어진 관절의 균형을 바로 잡는데 효과가 있다. 이 치료를 통해 팔꿈치 통증을 완화 시킬 수 있으며, 재발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침 중에서도 안전한 방법으로 추출한 한약액을 주사할 수 있는 약침 또한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항염증 작용과 신경재생 효과가 있는 약침을 사용하여 치료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

팔꿈치 통증이 지속될 때 빠른 치료를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미리 팔꿈치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이 더욱 중요하다. 팔의 과도한 사용은 줄이고, 근육이 충분히 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또한, 통증이 있을 때는 무조건적인 휴식이 필요하다. 틈틈이 팔꿈치 스트레칭을 통해 안쪽과 바깥쪽의 근육과 힘줄마사지를 수시로 해주는 것도 테니스 엘보와 골프 엘보를 예방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팔꿈치 통증 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휴식도 중요하지만 관절과 근육 강화를 위해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손목을 쭉 펴고 천천히 앞뒤고 굽혀주며 손목을 풀어준 후 손바닥을 위로 하고 반대편 손으로 손바닥을 잡아 어깨 방향으로 천천히 굽혔다가 반대로 천천히 구부려 내려주면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가장 간단하면서도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다. 이 밖에 손가락을 이용하여 팔꿈치 안쪽과 바깥족의 근육과 힘줄 마사지를 수시로 해주는 것 또한 팔꿈치 통증 질환에 도움을 준다.

팔꿈치 통증은 수시로 재발을 하는 골치 아픈 질환 중 하나이기에 가벼운 근육통으로 여기고 방치해서는 안 된다. 팔꿈치의 통증이 느껴진다면 꼭 검사를 통해 진단 후 치료하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