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농기원 “과수 병해충 적기에 방제하자”
경남농기원 “과수 병해충 적기에 방제하자”
  • 황원식기자
  • 승인 2020.02.24 19:04
  • 10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수 발아기 전년보다 4~7일 정도 빠를 것
▲ 꼬마배나무이 월동 성충

최근 겨울철 고온지속으로 과수의 휴면타파가 전년에 비해 4일 정도 빨라질 것으로 분석됨으로써 경남도농업기술원은 적기에 효과적인 동계약제 방제를 실시할 것을 당부했다.


봄철 기온이 오르고 발아 및 개화가 시작되는 무렵에는 과원 병해충 발생도 함께 시작된다. 이 시기에 적절한 방제를 실시해 병해충 밀도를 낮춰 놓으면 생육기 방제노력을 절감할 수 있다.

겨울철 약제는 원칙적으로 병해충 발생생태(월동 및 산란)와 수체생육 진행상황에 따라 기계유유제와 석회유황합제를 살포하며, 병해충 밀도보다는 고온 조건에 따른 수체생육의 진전과 병해충의 활동생태에 맞추어 효과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좋다.

진주지역을 기준으로 1월 1일부터 현재까지 평균기온은 3.7℃로 전년 대비 1.7℃ 높고 강수량 또한 121mm로 59.5mm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향후 4월까지 고온이 지속될 것이라는 예보에 따라 금년 도 내 과수의 발아기와 개화기가 전년 대비 4~7일 정도 빨라진 2월 하순~3월 상순 사이에 해당 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렇게 빨라지는 과수 발아기와 개화기를 대비해 겨울철 방제작업도 서둘러 준비해야 하는데, 기계유유제는 발아 7일전 까지, 석회유황합제는 기계유유제 살포 후 15일 전후로 개화 전까지 살포를 하도록 한다. 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경상남도농업기술원은 기계유유제는 2월 하순~3월 상순, 석회유황합제는 3월 하순~4월 상순에 살포할 것을 권장했다.

경상남도농업기술원 김형준 지도사는 “과수가 겨울잠에서 일찍 깸에 따라 병해충 출현 시기도 앞당겨 질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방제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준비를 철저히 하고, 효율적 방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농가 지도에 총력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황원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