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게으르면 모든 것을 잃게 된다
칼럼-게으르면 모든 것을 잃게 된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0.03.03 15:36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산스님/진주 문산 여래암 주지
범산스님/진주 문산 여래암 주지-게으르면 모든 것을 잃게 된다

성공하려면 겸손한 태도와 유쾌한 대화로 둥글둥글하게 처신하는 매력을 발산해야한다.

대인관계는 ‘나’만 유리하고 유익해서는 안 되며, 상호유익한데 기초를 두어야한다.

‘나’를 물건에 비유한다면 갖고 싶고, 탐나는 보물처럼, 만나고 싶고, 사귀고 싶으며, 만나면 반갑고, 못 만나면 궁금하여 안부를 물어오도록 은근하게 풍기는 멋과 매력을 지녀야한다.

사귀어갈수록 예전에 보지 못했던 진면목을 보여주는 매력가라야 주변에 사람이 모여든다.

매력이란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아 이끄는 힘이다. 매력적인 사람은 평온한 마음과 깨끗한 정신을 갖고 있다. 그런 사람이 되려면 마음공부를 부업하듯 하지 말고, 목마른 사람이 우물 찾듯 간절한 마음으로 해야 한다. 마음공부가 안 된 사람은 늘 불안해하고 예민하며, 모든 일을 걱정하고 최악의 사태만을 상상하며, 피곤해하고 괴로워 보이며, 부정적이다.

그런 사람은 창업을 할 때 큰 희망과 기대 속에 우렁찬 출발을 하며 큰소리 떵떵 치지만 결과는 철저한 실패로 물구나무서기 일쑤다. 그들은 허풍 잘 떨고 우쭐거리며 위신과 체면만 생각하고, 남 탓하기에 능한 습관이 있다. 내가 행복해야만 남들이 나를 흠모한다.

자신을 낮추고 겸손한 마음으로 조심스럽게 살면서 만나는 사람에게 기쁜 소식과 새로운 지식정보를 전해주고 상대의 마음을 충족시켜줄 때 승승장구할 수 있다. 명약도 먹어야 효과가 있다. 머리로만 생각하지 말고, 몸을 움직여 일하라. 실패의 예방은 겸손과 재치, 융통성과 근면성실이다. 놀면 전망 없고, 일해야만 성공한다. 기쁜 마음으로 살맛나고 전망 있는 나날을 만들어가자. 고된 날들이 보람된 날들로 이어지도록 흥미롭고 신바람 나게 일하자.

게으름은 성장의 싹을 뭉개버린다. 강한 인화물질도 불을 붙여야만 폭발한다.

정력을 분산 사용하지 말고, 하는 일에 집중적, 몰입정신으로 일하며, 상호유익하고 기분 좋은 관계를 형성해나가자. 게으르면 모든 것을 잃게 된다. 게을러서 잘되는 일은 이 세상에 하나도 없다. 거지도 부지런한 거지가 더운밥을 얻어먹는다. 게으르면 천하의 권력가나 재벌가도 무너진다. 게으른 사람은 세끼 밥과 잠자리도 걱정해야하고, 옥토를 잡초만무성한 박토로 만든다. 게으름의 독성은 머리도 굳게 하여 몸과 마음을 무겁게 만들어 버린다.

오늘할 일을 미루면 그 일은 내일로 넘어가고, 내일도 미루면 할일은 태산처럼 쌓여간다.

어떤 일을 할 때는 첫째, 남의눈을 의식하지마라. 자신이 한 일의 결과에 자신이 만족하면 된다. 둘째, 지금이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하라. 해야 할일을 미루면 반드시 부메랑이 되어 되돌아온다. 셋째, 자신만의 마감시간을 정하라. 시간을 정해놓고 그 시간까지 끝마쳐라.

넷째, 굳은 의지를 가져라. 할 수 있다는 의지만 강하면 무슨 일이든지 해낼 수 있다.

내부의 열등감을 쳐내고 힘찬 도약을 하자. 능력을 키우는 데는 자신감보다 더 강한 에너지가 없다. 성공자들은 자신감으로 똘똘 뭉쳐 성취의 활기찬 동력을 만들어간다.

청춘은 무한한 가능성이자, 찬란한 봄날이다. 우리는 그동안 모든 위험을 잘 돌파해온 덕택으로 멀쩡한 오늘이 있는 것이다. 충동적인 조급한 마음, 과도한 욕심, 겸손치 못한 오만, 늘어지는 방심, 힘에 겨운 만용 등을 내부의식에서 말끔하게 청소해버리자.

‘죽은 나무는 꽃을 피우지 못하고, 죽은 마음에 성공은 없다’ 마음을 새롭고 생기 있게 약동할 수 있도록 활력을 불어넣자. 재산과 인맥에 기대지 말고, 감투정신을 발휘하며 힘차게 살아가자. 세상을 두려워말고, 사람이나 일도, 미래도 두려워마라. 가장 두려워해야할 것은 소심한 그대 자신이다. 오늘처럼 젊은 날 부지런하게 일하여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