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훈 칼럼 - ‘경남 결전’ 앞둔 여야
강남훈 칼럼 - ‘경남 결전’ 앞둔 여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0.03.05 17:45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훈/본사 부사장·주필
강남훈/본사 부사장·주필-‘경남 결전’앞둔 여야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40일 앞으로 다가왔다. 여야의 공천 작업도 거의 막바지에 돌입했다.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은 여야의 대진표가 윤곽을 드러내는 등 대부분 확정됐다. 충청, 강원권 등도 공천자들이 속속 발표되고 있다. 이번 주말을 기해 여야의 공천 작업이 마무리되고 다음 주 부터는 본격적인 총선 국면에 들어간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미 선대위를 발족했고, 미래통합당도 곧 선대위를 발족하고 당을 총선체제로 전환할 예정이다. 다만, 코로나19 확진자가 전국적으로 6000명(5일 기준)을 넘어서는 등 ‘위기’가 최고조에 달해 여야는 선거전략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경남의 경우 여당인 민주당은 공천을 사실상 마무리했다. 16개 선거구 중 현역의원을 컷오프 한 김해을(전략공천)을 제외한 15곳의 후보를 확정했다. 이중 5곳은 경선으로 후보를 뽑았다. 현역의원인 민홍철 경남도당위원장은 김해갑에 공천을 받았다. 지난해 4월 보선(補選)에서 정의당과 단일화를 했던 창원 성산에도 후보를 냈다. 이흥석 전 마산창원노동조합 총연합 의장을 공천했다. 통영·고성에는 양문석 지역위원장을 공천해 통합당 공천이 확정적인 정점식 의원(단독신청)과 지난 보선에 이어 ‘리턴매치’를 벌이게 됐다.

양산을에는 경남지사를 지낸 김두관 의원을 일찌감치 전략공천 했다. 그에게 주어진 임무는 경남지역 선거를 책임지는 공동선대위원장이다. 지난 20대 총선에서 김해 갑·을과 양산을 등 3곳에서 승리했던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 그 이상의 승리를 장담하고 있다. 김 의원이 여기에 첨병역할을 한다. 그는 경남지역 총선을 ‘낙동강 전투’라고 표현했다. 자신이 나선 양산과 민주당 강세지역인 김해는 물론이고, 창원 등지로 외연을 확장해 차기 대선(大選)의 ‘교두보’로 삼겠다는 생각이 강하다. 현재 여권 내에 마땅한 PK 대권 주자가 없는 점을 충분히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통합당은 5일 오전까지 경남지역 16개 선거구 모두 공천자를 확정하지 못했다. 지난달 18일과 19일 공천자 면접을 끝냈지만 아직 발표를 하지 않고 있다. 경남뿐만 아니라 부산, 울산 등 PK지역 모두에 대해 공천자를 발표하지 않았다. 이 지역 의석수는 총 40석. 현재까지 불출마를 선언한 현역의원은 여상규(3선, 사천 남해 하동), 김성찬(재선, 창원진해) 의원 등 10명에 달한다. 일부에서는 “이번 주말께 발표할 것”이라고 했고, 또 일부에서는 “아직 퍼즐이 완성되지 않았다”고 했다. 그러나 공천면접을 사실상 마무리한 김형오 공관위원장은 4일 “내일(5일)부터 와장창 발표할 것”이라고 말해 공천자 발표가 임박했음을 시사했다.

통합당의 경남지역 공천의 최대 관심사는 홍전표 전 대표의 양산을과 김태호 전 지사의 고향출마(거창) 수용여부다. 지역 정치권에선 이 두 사람의 문제가 정리되면 공관위가 공천발표를 주저할 변수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 경남지역 한 현역의원은 “양산을의 경우 지난 19대 총선(2012년)때 부산 사상에 당시 야권 유력 대선주자인 문재인 후보에게 맞서 20대 손수조 후보를 내세워 실패한 사례를 반면교사로 삼아야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이 지역은 여당 지지세가 만만찮은 지역이라 통합당도 대권주자 급을 내세워 맞불을 놓아야 승산이 있다”고 했다. 확실한 우위를 지키기 위해서는 ‘자객(刺客)공천’이라도 해야 한다는 얘기다.

2016년 총선에서 통합당은 ‘텃밭’ 경남에서 4석을 잃었다. 김해, 양산에다 창원성산까지 빼앗겼다. 이번 4·15 총선에서는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에 따른 ‘경남민심’의 향배와 통합당이 ‘경남간판’으로 누구를 내세울 것인지, ‘거대야당 중심으로 힘을 합쳐 달라’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옥중메시지’(지난 4일) 등이 주요변수다. 따라서 2018년 지방선거의 여세를 몰아 ‘영토 확장’을 꾀하는 민주당과 ‘고토회복’을 노리는 통합당간의 ‘경남결전’은 더욱 치열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