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훈 칼럼-통합당 경남공천 살펴보니…
강남훈 칼럼-통합당 경남공천 살펴보니…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0.03.12 16:53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훈 칼럼-통합당 경남공천 살펴보니…

경남을 ‘텃밭’으로 여기고 있는 미래통합당이 지난 5일 오후부터 공천자를 발표했다. 16개 선거구중 진주갑(박대출 의원), 통영·고성(정점식 의원) 등 8개 지역은 단수, 우선추천지역으로 공천을 확정했고, 진주을 등 8개 지역은 경선을 실시한다고 했다. 경선은 오는 15일과 16일(3자 경선 19일까지) 실시된다. 통합당 경남지역 공천에서 도민들의 관심을 끈 것은 경남도지사 출신인 홍준표, 김태호 두 사람을 비롯해 현역의원인 이주영, 김재경, 김한표 의원 등 세 사람을 컷오프(공천배제)한 것이었다. 홍 전 대표와 김 전 지사는 수도권 및 경남 험지 출마를 꾸준히 요구했지만, 이를 수용하지 않자 공천에서 전격 배제시켰다.

홍 전 대표와 김 전 지사는 이에 즉각 반발했다. 홍 전 대표는 “‘막천’을 황교안 대표가 바로 잡아 달라”며 “12일 오전까지 기다리겠다”고 시한을 못 박았고, 만약 그렇지 않을 경우 “홍준표 다운 결단을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날 무소속 출마(대구)를 강행했다. 김 전 지사는 지난 8일 통합당 탈당을 선언하고 고향(거창)에서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그는 “공관위의 결정은 오만한 결정”이라며 “반드시 살아서 돌아오겠다”고 말했다. 국회 부의장인 창원시 마산합포구 이주영 의원도 무소속 출마라는 배수진을 쳤고, 김재경, 김한표 의원도 재심청구와 함께 무소속 출마 등 향후 진로를 심각하게 고심하고 있다. 이들 뿐만이 아니다. 공천을 신청했다 경선까지 가지 못한 예비후보들도 ‘불공정한 공천’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더구나 이들의 반발강도가 지난 총선과는 판이하게 달라 그 파장은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통합당은 이번 공천에서 ‘이기는 공천’, ‘공정한 공천’을 최우선으로 내세웠다. 황교안 대표와 김형오 공관위원장은 이 같은 원칙을 수차례 천명했다. 특히 ‘한강벨트’에 이어 ‘낙동강 벨트’까지 구축해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전의를 불태웠다. 황 대표는 서울 종로지역 공천면접을 마치고 나온 뒤 “국민이 놀랄 정도로 이기겠다”고 했다. 하지만 막바지에 접어든 통합당 공천은 곳곳에서 파열음이 나오고 있다. 공정한 공천보다는 ‘사감(私感)에 의한 공천’, ‘불공정한 공천’이라는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일부에서는 ‘낙동강 벨트’가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PK, TK를 중심으로 ‘무소속 벨트’가 형성될 수도 있다는 우려 섞인 분석을 내 놓고 있다.

실제로 통합당의 경남 공천을 살펴보면, 과연 ‘이기는 공천’을 한 것인가 라는 의문이 든다. 현역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지역이나 컷 오프 된 지역, 대선주자 급 인사가 공천 배제된 지역, 더불어민주당 강세지역인 김해, 양산 등을 보면 현 여권의 거센 파고를 넘기에는 힘겨워 보인다. 또 ‘새로운 인물 기근’이라는 평가도 있다. 16개 지역 대부분이 기존 출마자들 중심으로 공천이 이루어졌다. 때문에 도민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감동공천’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누차 지적되어온 ‘그 나물에 그 밥’이라는 인상을 지우기에는 부족함이 많다는 지적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여의도 정치인’ 시절 ‘선거의 여왕’이라는 별칭이 항상 따라 붙었다. 선거 때만 되면 도움을 받기위해 많은 출마자들이 줄을 서서 기다려야 했다. 그러다보니 친박(親朴)이라는 계보도 자연스럽게 생겨났다.

하지만 이번 통합당 공천에는 ‘표’를 모을 수 있는 사람이 보이지 않는다. 경남 선거에서 ‘간판’으로 내세울 만한 사람이 없다는 것이다. 민주당이 경기 김포에 지역구를 두고 있던 김두관 의원까지 차출하며 ‘경남간판’으로 내세운 것과는 매우 대조적이다. 흔히 선거는 ‘바람’이라고 한다. 누군가 바람을 몰고 와야 표가 몰리게 되어있다. 김해을에 전략 공천한 장기표 전 통합신당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이 그 역할을 대신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 오산(誤算)이다. 그에겐 ‘고향 김해’만 있었지 지역기반이 전무해 분명 한계가 있다. 칼자루를 거침없이 휘둘려 온 공관위가 ‘현역의원 50~60%를 잘랐다’, ‘시대의 강을 건넜다’고 자화자찬(自畵自讚) 할 때가 아니다. ‘무기준, 무원칙 공천’이라는 분위기가 확산되면 지난 총선과 2018년 지방선거 때 보다 더 매서운 후폭풍을 만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