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 연기론 확산…경기장 확보 등 문제 산적
도쿄올림픽 연기론 확산…경기장 확보 등 문제 산적
  • 연합뉴스
  • 승인 2020.03.18 16:52
  • 12면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상금·비용 늘어날 듯…취소시 IOC 중계권료 수입 없어져
IOC “현재 극단적 결정 필요없다”…조만간 결정 내몰릴 수도
▲ 도쿄올림픽 선수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을 연기하게 될 것이라는 관측이 확산하고 있으나 연기를 할 경우에도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는 지적이 나온다.


애초에는 올림픽 취소나 무관중·축소 개최 등이 거론됐으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공개석상에서 ‘1년 연기’ 방안을 거론하면서 전례 없는 연기론에 국제사회의 이목이 쏠렸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올림픽을 '완전한 형태'로 개최하고 싶다고 언급한 것도 성공적 개최를 위해 연기하기 위한 포석으로 해석되는 상황이다.

그러나 올림픽과 같은 글로벌 행사를 연기한다는 것이 간단한 일은 아니다. 전쟁 때문에 올림픽이 취소된 적은 있으나 연기된 사례는 없다.

무엇보다 시설 확보가 가장 큰 문제가 될 전망이다.

아사히(朝日)신문은 올림픽 경기장으로 지정된 시설 중 다수가 행사나 전시회 등으로 인기 있는 장소이며 2021년이나 2022년 여름으로 대회를 연기하더라도 공간을 확보할 수 있을지 불투명하다고 18일 보도했다.

이미 예약이 완료된 시설의 경우 배상 문제가 생기며 각국 대표단이나 취재진 등의 숙소 확보도 어려운 상황이다.

도쿄도(東京都) 주오구(中央區) 하루미(晴海)에 선수촌으로 신설한 건물은 대회 종료 후 주거용 아파트로 분양되며 2023년 3월부터 입주가 시작될 예정이라서 이미 계약이 끝난 물건도 있다.

올림픽 연기로 아파트 인도가 늦어지면 역시 배상 문제가 생긴다.

마이니치(每日)신문에 따르면 국제방송센터나 메인 프레스센터로 사용될 일본 최대 전시장인 도쿄 빅사이트는 올림픽 준비를 위해 작년 4월부터 순차적으로 폐쇄된 상태이며 도쿄도 관계자는 “이미 대회 후 예약이 들어와 있다”며 1년 연기하더라도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 밖에 자원봉사자를 다시 모집해야 하고 직원 인건비 증가하는 등 대회 관련 비용도 증가한다.

도쿄도(東京都)는 관련 비용을 포함해 도쿄올림픽 예산으로 약 1조3700억엔(약 15조8428억원)을 반영했는데 인건비 광고비 등 수백억엔의 지출이 추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연기하는 경우 대회 시점을 언제로 할지 결정하는 것도 간단하지 않아 보인다.

1년 늦춰 2021년 여름에 하는 경우 육상, 수영 등 세계선수권대회가 겹칠 수 있으며 2022년에는 베이징(北京) 동계 올림픽(2월), FIFA 월드컵(11~12월, 카타르) 등이 있다.

올림픽 일정은 국제경기단체의 수입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문제라서 조율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아울러 출전을 준비해 온 일부 선수의 경우 1~2년 대회가 늦춰짐으로 인해 경기력이 정점을 지날 가능성도 있다.

출전권을 어떻게 부여할지 논쟁이 예상된다.

이런 어려움을 고려해 아예 올림픽 취소를 선택한다고 하더라도 커다란 문제가 있기는 마찬가지다.

약 900억엔(약 1조411억원)으로 예상되는 조직위의 입장권 판매 수익이 없어지며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수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계권료를 얻을 수 없게 된다.

대회 취소 등에 대비한 보험에 든 것으로 보이지만 보상 내용이 명확하지 않으며 IOC 운영에도 큰 타격을 줄 가능성이 있다고 아사히는 전했다.

무관중 개최 가능성 등도 거론됐으나 일본 정부가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다.

특히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정치적 책임론에 휘말릴 가능성이 있는 무관중 개최를 거부하고 연기론을 택하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현 단계에서는 어떠한 극단적 결정을 내릴 필요가 없다”며 선을 긋고 있으나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비춰보면 머지않아 연기, 취소, 무관중·축소 개최 등의 선택으로 내몰릴 가능성이 커 보인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조양연 2020-03-19 12:14:17
2022년 월드컵은 앞으로 2년 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