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희는 무소속 출마…김재경은 불출마
이창희는 무소속 출마…김재경은 불출마
  • 황원식기자
  • 승인 2020.03.25 18:28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을 두 예비후보의 다른 선택
25일 무소속 출마 선언을 하는 이창희 전 진주시장과 불출마 선언을 하는 김재경 의원
25일 무소속 출마 선언을 하는 이창희 전 진주시장과 불출마 선언을 하는 김재경 의원

21대 총선에서 이창희 전 진주시장과 김재경 4선 국회의원이 자신의 지역구에서 각각 다른 선택을 했다.


25일 이창희 전 시장은 탈당을 하고 진주을 무소속 출마를, 김재경 의원은 불출마 선언을 하여 행보가 갈린 것이다.

이 전 진주시장은 25일 오전 11시 진주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아무나 공천해도 당선될 수 있다는 생각으로 하면 진주의 자존심을 훼손하는 것이다”며 “진주의 발전을 위해 마지막 봉사의 기회를 갖기 위한 충정에서 출마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미래통합당 진주을 지역 공천에서 탈락한 이 전 시장은 “미래통합당에 재심을 요구하고 공천과정을 바로 잡아줄 것을 요구했으나 공관위에서 아무 해명 없이 기각결정을 했다”며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이날 이 전 시장은 “한 번도 떠나 본적이 없는 정든 고향을 떠나는 심정이다"며 "반드시 당선되어 돌아오겠다”고 의지를 보였다.

이어 “진주시장 재임 때 오직 시민과 진주발전만 생각하며 열심히 노력했다”며 “4대 복지시책, 빚 없는 도시 등 많은 성과가 있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전 시장은 “재임 때 마무리하지 못했던 사업들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겠다”며 진주시민들의 지지와 응원을 호소했다.

이에 반대로 이날 4선 김재경 미래통합당 진주을 국회의원은 21대 총선에 불출마를 선언하고 “평범한 시민으로 돌아가겠다”고 선언했다.

김 의원은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의 지역구인 진주 출신 이형기(1933∼2005) 시인의 ‘낙화’를 낭독하며 불출마 결심을 알렸다.

이 시는 ‘가야 할 때가 언제인가를 분명히 알고 가는 이의 뒷모습은 얼마나 아름다운가’라는 구절로 시작한다.

김 의원은 “언젠가 이 자리에서 이 시를 읽는 날이 오리라는 생각으로 의정 생활을 했다. 그날이 오늘”이라고 말했다.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난 김 의원은 총선 불출마 결심을 확인한 뒤 ‘무소속 출마 후보 등록을 앞두고 왜 심경이 변했느냐’는 질문에 “편지가 한 편씩 갈 것”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검사 출신인 김 의원은 2004년 17대 총선을 시작으로 진주을에서 내리 4선을 했으나 이번 총선 공천에서는 배제(컷오프)됐다.

김 의원은 역시 컷오프된 5선 이주영 의원(경남 창원 마산합포)과 다른 컷오프 현역 의원들을 규합해 무소속 연대 등을 모색해왔다. 이 의원이 지난 23일 불출마를 선언할 때도 김 의원은 무소속 출마 의지를 밝혔지만 결국 이날 같은 선택을 했다.

이로써 진주을 지역은 더불어민주당의 한경호 후보, 미래통합당의 강민국 후보, 무소속의 이창희 후보 3자 대결로 귀결될 전망이다. 황원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