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을 열며-어떤 일이든 성공과 실패는 없다 도전과 과정만 존재한다
아침을 열며-어떤 일이든 성공과 실패는 없다 도전과 과정만 존재한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0.04.15 16:03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상권/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 자동화시스템과 교수
정상권/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 자동화시스템과 교수-어떤 일이든 성공과 실패는 없다 도전과 과정만 존재한다

바람 없는 바다에서 돛단배는 속도를 높이고 항해하기가 힘들며 뛰어난 항해사가 나올 수 없다. 파도 없는 바다에서 사는 사람들 중에서는 뛰어난 서퍼가 나올 수 없다. 바람이 불고 파도가 치는 곳을 찾아가서 뛰어들지 않으면 파도와 바람이 주는 예기치 못한 변화들을 즐길 수 없다.

서퍼들은 파도타기를 하면서 잔잔한 파도보다 크고 변화무상한 파도를 더욱 좋아하며 파도타기가 힘들고 어려울수록 그 과정을 즐기고 기뻐한다. 심지어 더 크고 위험한 파도를 타기 위하여 해외 곳곳을 찾아다니기도 한다.

이렇게 인간은 어떤 주어진 일에 목표를 세우고 도전과 과정 속에서 행복해 하고 즐거워한다. 꼭 성공해야 된다는 의식을 가지지 않으면 어떤 일이든 그 일에 도전하면서 많은 어려움과 역경을 통해 즐겁고 행복해 질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주말이 되면 산에 오르곤 한다. 산에 오르기 전 산에 간다는 마음만으로도 설레고 특히 처음 가는 산이면 그 설레는 마음이 매우 크다. 산에 오르게 되면 가파른 오르막길과 계단, 길을 가로막게 만드는 다양한 크기의 나무와 돌과 바위, 심지어 크게 다치거나 죽을 수도 있는 낭떠러지 등 산 정상까지 가는데 많은 어려움과 역경이 따른다.

하지만 사람들은 산을 오르는데 그 많은 역경과 어려움을 크게 두려워하지 않고 산에 오르는 과정에 주어진 환경들을 즐기며 중간 중간 쉬었다 가기도 하고 너무 힘들면 가다가 돌아오고 다음에 다시 산 정상에 오르기를 도전하는 일을 반복한다. 마침내 목표로 잡았던 산 정상에 도달하면 다음에는 더 높고 험한 산에 도전하게 된다.

이렇게 인간은 삶속에서 목표를 세우고 도전을 하게 되며 많은 어려움과 역경을 단계별로 이겨 가면서 성취감을 느끼고 그 과정을 반복하면서 자신의 존재감과 행복감을 느끼면서 살아가고 있다.

인간은 목표를 높게 세우고 미래를 예측할 수 없을 때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다가오게 된다. 이로 인하여 사람이 살아가는데 불안한 감정들이 마음 속 깊은 곳에서 일어나게 되며 인간의 삶에 있어 행복하지 못하게 만드는 근원이 된다.

그래서 자신이 어떤 일에 목표를 세울 때는 본인의 능력을 제대로 파악을 해서 그 능력에 맞는 목표를 세워야 한다. 만약 내 능력 지수가 100이 있으면 그중에 70% 정도 노력을 하면 성공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운다면 특별한 이변이 없다고 한다면 쉽게 목표를 달성하고 성공할 수 있게 된다.

그렇게 성공을 한 다음에는 조금 더 높은 단계의 목표를 설정하고 조금 더 높은 노력을 하면서 도전을 하고 그 과정 속에서 즐거움과 행복감을 느낀다면 어느 순간 본인의 능력 지수는 120, 130, 140 점점 높이지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계속 반복 한다면 주어진 어떤 일이든 도전과 과정 속에서 즐거움과 행복만 존재할 뿐 성공과 실패는 없다.

당신에게는 오늘이라는 공짜로 주어지는 시간이 있다. 내일이라는 미래에 성공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지 마시고 본인에 맞는 목표를 세우고 현재 주어진 일에 집중하고 도전하여 그 과정에서 즐거움을 찾으려고 노력한다면 인생에 있어 성공과 실패는 중요하지 않고, 일을 한다는 것이 힘들고 고통이 아니라 얼마나 즐겁고 행복한 것인지 알게 될 것이다.

이렇게 어떤 일에 도전과 과정 속에서 행복한 삶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직장이 있어야 되는데 직장이 없는 분들은 4차 산업의 선도 교육기관인 한국폴리텍대학 전문기술 과정 및 하이테크 과정에 입학하여 기술을 배우는 도전과 과정을 통하여 행복한 삶을 찾아 가시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