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생활속 거리두기 마음 놓아서는 안된다
사설-생활속 거리두기 마음 놓아서는 안된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0.05.05 15:42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방역체제가 생활속 거리두기로 전환된다. 코로나19 국내 확진자가 처음 나온 지 3개월 반만에 생활방역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이번 결정으로 45일간 진행해 온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종료하게 된다. 정부의 이 같은 방침은 △하루 신규 환자 50명 이하 △감염 경로 불명 환자 비율 5% 이하 △방역망 내 통제 여부 등이 모두 충족됐기 때문이다.

최근 국내 하루 신규 확진자 수는 지역 발생은 5명이내에 불과하다. 경남에서도 최근 며칠째 확진자가 거의 발생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점을 감안해 정부가 생활속 거리두기로 전환했지만 이 조치가 코로나19 사태의 종식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이는 극도로 위축됐던 경제, 사회 활동을 정상화 하고, 감염병이 재 유행하지 않게 생활 속 예방 보건 수칙을 지켜나가자는 선언인 것이다.

최근 코로나19 추가 신규 확진자 발생이 줄어들자 생활 속 경계심이 느슨해진 것이 사실이다. 생활방역으로의 전환이 안전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여전히 완치 판정을 받은 후에 재확진되는 재양성자가 나타나고 있는데다, 해외입국자의 추가 확진도 잇따르고 있다. 또 감염 취약 계층과 지역도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아직 경계심을 늦출 때가 아니다.

코로나19와 벌이고 있는 사투가 생활방역의 전환으로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올 가을 재유행 가능성 등 상황이 다시 악화될 여지가 있는 만큼 백신이나 치료제 개발 때 까지 긴장의 끈을 놓아서는 안된다. 여러 여건이 방심을 부르는 지금이 가장 위험한 때다. 방역 모범국 이었지만 순간의 방심으로 폭발적 확산 국면을 맞은 싱가포르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