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세계 선도국가' 국정 목표 제시
문 대통령 '세계 선도국가' 국정 목표 제시
  • 연합뉴스
  • 승인 2020.05.10 17:33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3주년 연설 ‘경제’ 19차례·‘위기’ 15차례·‘선도’ 8차례 언급
신산업 육성·고용안전망 확대…‘한국판 뉴딜’로 추격국가 탈피
‘방역 1등국가’ 국난극복…방역협력 앞세워 남북관계 발전 모색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취임 3주년 대국민 특별연설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취임 3주년을 맞아 남은 임기 2년을 관통하는 국정운영의 목표를 제시했다.


세계를 강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사태의 충격을 극복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포스트코로나’ 세계질서 재편 과정에서 ‘선도국가’로서 자리매김을 하겠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구상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진행한 ‘취임 3주년 특별연설’에서 “지금의 위기를 기회와 발전의 원동력으로 삼겠다”며 “우리의 목표는 ‘세계 속의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를 선도하는 대한민국’이다. 우리가 염원했던 새로운 대한민국”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남은 임기 동안 국민과 함께 국난 극복에 매진하며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데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당면 과제인 방역에 있어 ‘1등 국가’가 되는 것은 물론, 경제위기에 있어서도 ‘신산업·뉴딜’과 ‘고용안전망 확대’를 양대 축으로 세계의 모범이 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이날 연설에서는 남북 방역협력을 비롯한 북한 관련 메시지는 최소화하면서도, 질의응답을 통해 방역협력 의지를 확고히 했다는 점도 눈길을 끌었다.

◆추격국가 아닌 선도국가로…신산업 뉴딜·고용안전망 확대 ‘쌍끌이’
문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경제위기 극복에 관한 메시지에 전체 연설의 절반 이상을 할애했다.

특히 ‘위기’라는 단어를 15차례나 사용했다. 코로나19가 방역과 경제에 불러올 충격이 심각하고 장기적이라는 엄중한 인식을 고스란히 드러낸 셈이다.

실제로 연설문 사용된 단어 중에는 ‘경제’라는 단어가 19차례로 가장 많았고, 문 대통령이 지향점으로 제시한 ‘선도’라는 단어 역시 8차례 등장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가 세계 경제질서에 거대한 변화를 수반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오히려 ‘추격형 국가’에서 탈피해 ‘선도형 국가’로 탈바꿈할 기회로 만들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이 제시한 해법은 ‘신산업 뉴딜’과 ‘고용안전망 확대’라는 양대 축으로 설명할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우선 코로나19로 변화하는 세계경제에 대처하기 위해 한국경제의 체질을 ‘선도형 경제’로 개선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동안 신성장산업으로 육성해 온 시스템반도체·바이오헬스·미래차 등을 필두로 인공지능이나 빅데이터 기술에 기반한 4차 산업혁명 관련 시장이 커질 것을 고려해 이 부분에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고용안전망을 확대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고용보험을 획기적으로 확대해 전 국민 고용보험시대의 기초를 놓고, 국민취업제도를 시행하겠다고 약속했다.

◆‘방역 1등 국가’로…연설문엔 北 언급 최소화했지만, 방역협력 의지 재확인
문 대통령은 이날 연서에서 방역 분야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는 점을 거론하면서도 “마지막 까지 방역의 끈을 놓지 말아야 한다”며 긴장감을 다시 불어넣었다.

특히 최근 ‘이태원 클럽’에서 집단감염이 벌어진 점을 상기하며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방역에서 역시 당장의 코로나19를 극복하는 것을 넘어서서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일에서도 ‘세계의 모범국가’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질병관리본부를 청으로 승격하는 방안, 보건복지부에 복수의 차관제도를 도입하는 방안 등을 언급했다. 질병관리대응 체계를 지금보다 획기적으로 개선해 ‘K방역’의 세계 선도적 위치를 굳히겠다는 구상인 셈이다.

문 대통령이 이런 방역 노력을 남북관계 개선으로 발전시키겠다는 구상을 이날 거듭 언급한 점도 눈에 띄었다.

정작 문 대통령은 연설문에서는 북한과 관련해 “인간 안보를 중심에 놓고 국제협력을 선도해 나가겠다. 남과 북도 인간안보에 협력해 하나의 생명공동체가 되고 평화 공동체로 나아가길 희망한다”고 한 차례 언급하는 데 그쳤다.

여기에는 문 대통령의 코로나19로 인한 위기가 오히려 남북협력의 돌파구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인식이 읽힌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