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코로나 극복 중기 해외시장 개척 지원 확대
창원시 코로나 극복 중기 해외시장 개척 지원 확대
  • 최원태기자
  • 승인 2020.05.27 18:32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우정청과 ‘슬기로운 통상지원’ 위해 맞손
▲ 창원시가 27일 부산지방우정청과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개척 지원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부산우정청과 ‘슬기로운 통상지원’ 위해 맞손

우정청, 특송요금 11% 할인-市, 물류비 50% 지원


창원시는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한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개척 지원사업 확대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시는 코로나19 여파로 장기적인 글로벌 경기 침체와 함께 기업들의 해외 마케팅 활동이 사실상 중단된 상황이라 진단하고 이를 위해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 실질적 통상지원을 위해 수출물류비 지원사업과 비대면 마케팅 지원사업을 신규로 추진한다. 신흥해외전략시장 기술교류협력 사업과 수출보험료 지원사업, FTA 활용 지원사업을 확대 추진한다.

6월부터 신규로 추진하는 ‘중소기업 해외물류비 지원사업’은 창원시가 부산지방우정청과 함께 해외 바이어의 요구에 신속히 대응, 대외신인도와 함께 수출실적을 높일 수 있도록 한 조치이다.

이를 위해 시는 27일 부산지방우정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수출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협력했다. 이번 사업은 우정청이 특송요금의 11%를 할인하고, 시는 할인 후 물류비의 50%를 지원한다. 참여 기업은 연간 150만원 범위 내에서 지원받을 수 있다.

해외출장의 어려움에 따른 시장개척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추진하는 ‘비대면 수출 지원사업’은 전국 지자체 최초 B2B 화상 수출 상담센터를 오픈해 신청 기업 맞춤형 바이어 매칭을 통한 화상 상담을 전폭적으로 지원하여 바이어 발굴과 수출계약을 지원하는 온라인 마케팅 지원사업이다.

‘신흥해외전략시장 기술교류협력 사업’은 창원시의 신(新)남·북방 수출전략의 일환으로 기술 컨설팅 지원, 기술 마케팅 파견 지원 등 차별화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수출지원 및 신흥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사업이다. 시는 추경 1억 원을 포함해 총 2억 원을 지원하는 이 사업을 통해 신흥시장 공동 기술마케팅을 통한 자립형 강소수출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코로나19 사태로 수출지연 및 수출대금 미회수 등으로 수출기업이 입게 되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추진하는 ‘수출보험료 지원사업’은 업체당 수출실적에 따라 최고 200만원까지 보험료를 확대 지원한다. 지원 내용은 수출대금 손실 보상을 위한 단기수출보험, 수출채권 매입을 보증해 주는 수출신용보증 및 환율변동 불확실성에 따른 위험에 대처할 수 있는 환변동보험이 포함된다.

FTA활용 수출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추진 중인 ‘FTA 활용 지원 컨설팅 사업’은 사업비를 확대해 관내 영세기업과 수출 초보기업의 FTA 활용능력 향상을 도와 실질적인 수출 성과를 높이는 데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창원시 수출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은 ‘창원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창원시 투자유치단 통상지원담당(055-225-2694)에 문의하면 된다.

조영진 창원시 제1부시장은 “수출 기업의 어려움을 직접 챙기며 기업 수요에 맞는 실효성 있는 창원형 통상지원 정책을 추진하여 포스트 코로나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창원 수출 경제를 다시 뛰게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창원시는 수출 유관기관과 함께 주1회 현장방문을 통해 기업체의 애로를 현장에서 직접 청취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출애로 종합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 수출에 어려움이 있는 기업체는 창원시 투자유치단 통상지원담당으로 언제든지 방문 요청하면 된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