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21대 국회 경남 현안 해결에 관심을
사설-21대 국회 경남 현안 해결에 관심을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0.05.31 15:43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대 국회가 막을 내리고 21대 국회가 국민들의 큰 기대 속에 출범했다. 지난 20대 국회도 국민의 기대를 받고 출범했지만 사상 최악의 국회라는 오명을 뒤집어쓰고 국민들에게 화병한 돋구게 했다는 지적을 받는다. 지나친 정쟁으로 여야 대립이 격화했고, 주요 쟁점법안 처리 과정에서 물리력이 행사됐다. 보수·진보 진영 간 이념 대립에 조국 사태로 정치에 대한 불신이 심화했다.

헌정사상 처음으로 대통령 탄핵을 이끌기도 했으나 대화와 타협이 실종됐다는 비판을 받았다. 20대 국회는 특히 지방자치법 개정안 처리를 끝내 외면했다. 이 법안은 지자체의 자치권 확대와 중앙정부-지자체 간 협력관계를 정립하기 위해 법 제정 31년 만에 처음 추진된 전면적인 개정안이었지만 20대 국회는 외면했다. 이에 지자체와 주민, 지역 정치권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이제 출범한 21대 국회는 국리민복을 최우선으로 일하는 국회상을 만드는데 모든 국회의원들이 합심 노력해야 할 것이다. 특히 21개 국회에서 해결해야 할 경남의 현안도 산적해 있다. 경남이 당면한 가장 큰 현안은 코로나19로 피폐해진 민생을 살릴 방안을 찾는 것이다. 코로나 이후 경남의 수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 줄었고 무역수지 흑자폭은 무려 38% 감소했다. 산업 전반에 걸친 피해는 소상공인과 농어업인에게 끼치고 있어 국회 차원의 재난 지원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김해공항 확장과 가덕도로 갈라진 동남권 신공항의 입지도 21대 국회가 합의를 주도해야 하며, 서부경남 주민들의 최대현안인 남부내륙철도 조기착공도 21대 국회가 풀어야 할 현안이다. 또한 경남의 방위산업 육성 정책과 사천의 항공국가산업단지 활성화도 해결하는 국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