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과학고, 학술지 공동 교육논문 게재
경남과학고, 학술지 공동 교육논문 게재
  • 강미영기자
  • 승인 2020.06.01 18:52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문·예술 계열 역할 재조명 연구 추진
▲ 경남과학고 교사들이 ‘교원교육’ 제36권 제2호에 공동 교육논문을 게재했다.

경남과학고는 교사들이 한국연구재단의 등재 학술지인 ‘교원교육’ 제36권 제2호에 공동 교육논문을 게재했다고 1일 밝혔다.


이 논문은 교사와 학생들이 ‘택리지’를 읽고 공동탐구토론에 참여해 발견하고 공유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교사의 융합 수업 설계와 학생의 연구 활동 수행에 다양하게 적용한 사례들을 다루고 있다.

인문학적 상상력과 예술적 감수성을 길러줄 수 있는 인문·예술 계열의 역할을 재조명한 이 연구는 우리나라의 미래교육을 위한 창의융합교육을 실천하는 STEAM 프로그램 개발에 시사점을 제시한다.

한편, 경남과학고는 STEAM교사연구회를 중심으로 매년 한 권씩의 의미 있는 고전을 선정해 읽고, 학생들과 더불어 다양한 교과 교사가 참여하는 토의 토론을 벌이는 ‘함께·깊게·둥글게 읽기’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해 오고 있다.

그동안 읽은 ‘택리지’를 비롯해 ‘이야기 동양신화’, ‘코스모스’ 등이 있으며, 올해는 ‘인류세의 모험’이라는 책을 선정하고 지구 시스템과 자연과학뿐만 아니라 인문사회학적 관점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이 논문의 교신저자였던 지리과 이호욱 교사는 “평소 학교에서 여러 선생님들과 좋은 책을 골라 함께 읽고, 그것을 학생들과도 공유해 토의 토론함으로써 수업의 질을 높이고 학생들의 창의성 계발과 열린 자세를 익힐 기회를 가졌다”며 “이 경험을 한 편의 논문으로 정리해 교육 현장에 널리 알릴 수 있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했다.

한철우 교장은 “다양한 인문 동아리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이공계 공부에만 치우치지 않도록 모든 교과의 교사들이 힘을 모으고 있다”면서 인문 교과와 자연 교과와의 상시적 협력 체제 구축이 성과를 보인 것이라고 평가했다. 강미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