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道 시군 주요업무 합동평가 ‘최우수’ 쾌거
창원시, 道 시군 주요업무 합동평가 ‘최우수’ 쾌거
  • 최원태기자
  • 승인 2020.06.02 18:15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합동평가·도 역점시책 부문…재정인센티브 3억5000만원 확보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민선 7기 들어 ‘사람중심 새로운 창원’이라는 슬로건으로 다양한 행정서비스를 추진해 온 가운데 2020년 시군 주요업무 합동평가에서 정부합동평가 부문과 도 역점시책 부문 모두 ‘최우수’로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고 2일 밝혔다.

‘시·군 주요업무 합동평가’는 경상남도가 도내 18개 시·군을 대상으로 도정 업무수행의 효율성 및 정부합동평가 실적 거양을 위해 매년 실시하는 것으로, 2020년(2019년 실적)에는 122개 세부지표에 대해 시군을 구분해 정부 주요정책에 대한 ‘정부합동평가 부문’과 도정 역점사업에 대한 ‘도 역점시책 부문’으로 나누어 정량 정성평가를 실시했다.

정량평가는 공공의 이익, 사회적 가치 실현 등 정부와 도가 정한 90개 지표에 대한 시군별 달성률을 평가한 것으로, 시는 ▲중기부(옴부즈만) 지방 규제애로 발굴·개선 실적 ▲사회적 가치 공유 확산을 위한 경남혁신포럼 참여도 ▲친환경자동차 확산 노력 ▲교통안전 추진실적 ▲반려동물 등록률 ▲지역사회 치매관리율 등 다수의 지표에서 달성률이 높았다.

이와 함께 정성평가는 정부와 도가 제시한 32개 사업에 대한 시·군의 우수사례를 선정하는 평가로, 제로페이 활성화 홍보 활동 등 11건의 우수사례가 선정되어 시부에서는 가장 많은 사례가 선정됐다.

특히, ▲가족친화적 분위기 조성을 위한 ‘창원아이사랑 음식점 인증제’ 운영 ▲창원시 소재 5개교를 중심으로 지역민의 추억과 문화를 결합한 콘텐츠 개발 ▲창원형 주민자치 모델개발 및 주민총회 개최 등 지역실정에 맞는 사업 발굴로 도에서 정부합동평가 우수사례로 활용되는 높은 평가를 받았다.

창원시는 우수실적 달성을 위해 각 지표 담당 부서들이 참가하는 성과향상 대책단을 구성 운영하고, 적극적인 우수시책 발굴, 대책 보고회 등 실적향상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특히, 민생경제, 주민자치, 규제 개혁, 시민 안전 분야는 민선 7기 허성무 시장의 주요 관심 분야로, 지속적인 노력과 투자가 좋은 결과를 냈다고 평가했다.

허성무 시장은 “합동평가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것은 시민의 입장에서 무를 추진하고 맡은 일에 투철한 사명감과 적극적인 마인드로 임한 직원들의 노력 덕분”이라고 강조하며 “내년에도 올해의 성과를 바탕으로 주요업무 성과향상은 물론 모든 부문에서 시민이 만족하고 공감하는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창원시는 이번평가로 기관표창과 총3억5000만원의 재정인센티브를 받게 된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