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패에 충격’ IOC의 경고…“역도, 올림픽 종목서 퇴출할 수도”
‘부패에 충격’ IOC의 경고…“역도, 올림픽 종목서 퇴출할 수도”
  • 연합뉴스
  • 승인 2020.06.11 17:09
  • 1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얀 전 국제역도연맹 회장, 금지약물 부정 의혹 더욱 커져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역도를 올림픽 정식 종목에서 퇴출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조사할수록 부패 의혹이 짙어지는 국제역도연맹(IWF)을 향한 경고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11일(한국시간) 화상으로 집행위원회를 연 뒤 “최근 IWF의 횡령, 도핑테스트 기피 등에 관한 보고서를 받고 충격을 받았다”며 “조사 결과에 따라 역도를 올림픽 정식 종목에서 퇴출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IOC와 세계반도핑기구(WADA)는 캐나다 법률학 교수이자 도핑 규정 전문가 리처드 맥라렌이 이끄는 독립위원회를 구성해 IWF의 부정 의혹을 조사 중이다.

부패의 축은 타마스 아얀 전 IWF 회장이다.

아얀 전 회장은 IOC가 IWF에 전달한 올림픽 중계권 등을 스위스 개인 계좌로 받는 등 횡령 의혹을 받고 있다.

IWF의 부정 의혹을 조사하는 독립위원회는 “IWF가 1040만달러의 회계를 누락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아얀 전 회장은 “2013년 아제르바이잔 선수 12명이 금지약물 복용 의혹을 받는 걸 알면서도 국제대회 출전을 눈감아주고, 태국 역도선수들의 금지 약물복용 의혹에도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아얀 전 회장은 1976년 사무총장으로 IWF에 입성해 2000년부터 2020년 1월까지 회장으로 장기 집권했다. 애초 그의 임기는 2021년 5월까지였지만, 부정 의혹이 제기되자 올해 4월에 사임했다. 그러나 아얀 전 회장은 “모든 의혹은 의혹일 뿐이다. 나는 부정한 행위를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미국역도연맹 회장이자 IWF 부회장인 우르줄라 파판드리아가 90일 동안 임시회장으로 연맹을 이끌고 있다.

바흐 위원장은 “IOC는 IWF 새 집행부의 개혁 의지를 지지한다. 도핑 방지 시스템 구축 등 개혁을 수행해야 역도 종목이 과거의 지위를 회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