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만진 합천군의회 의장, 전반기 의정성과 내놔
석만진 합천군의회 의장, 전반기 의정성과 내놔
  • 김상준기자
  • 승인 2020.06.29 18:16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년간의 의정활동 성과를 정리해 군민들에게 알려”
석만진 합천군의회 의장

합천군의회 석만진 의장이 제8대 의회 전반기를 마무리하면서 지난 2년간의 의정활동 성과를 정리해 군민들에게 알렸다.


2018년 7월 원구성 당시는 높은 비율의 초선의원수, 다양한 당색과 의원 각자의 개성때문에 의원간 화합과 의회 운영에 한 목소리를 낼 수 있을지 우려도 있었다. 그러나 2년의 의정활동을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돌이켜 보면 긴장 속에서도 할 일은 했던, 괄목할 만한 노력과 열성을 보인 것도 사실이다.

◆비타협적 군정질문
의회 본연의 의무라 할 수 있는 군정에 대한 견제부분에 있어 군수 1호 공약사업이라 할 수 있는 황강직강공사의 타당성, 합천 국제복합도시 문제와 관련해 진행상황과 실현가능성, 환경영향측면과 개발로 인한 부작용 등 군민들이 가질 수 있는 궁금증을 군의원으로서 양심과 소신에 바탕해 군정질문으로 대변했다.

◆다양한 문제제기와 대안을 제시하는 5분 자유발언(총 42회)
임시회나 정례회를 활용한 군의원들의 5분 자유발언은 군 정책을 펴나가는데 자극을 주고 변화를 일으킨다. 2년간 18회 개최된 회기에 총 42회를 실시한 5분 자유발언은 회기당 평균 2회를 상회한다. 의원들은 회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5분 자유발언을 실시함으로써 군정이 미치는 곳이든 사각지대이든 찾아내 지적하고 대안을 제시하고 실행과정을 점검해왔다.

8대 전반기에는 ‘무분별한 공모사업 추진 자제’, ‘합천읍 중심지 전선 지중화사업 촉구’, ‘수질오염 총량제에 따른 합천군의 나아갈 방향’, ‘양성평등과 능력 위주의 인사 제언’, ‘수의계약 방법 개선 건의’, ‘제로페이 조기 활성화’, ‘문화재 관람료 무료화’, ‘합천왕후시장’, ‘재생 프로젝트 제안’등 다양한 분야의 군정과 민생부분에 역동적인 연구와 대안을 제시했다.

◆군민 복리증진과 피부에 와닿는 조례 제·개정(총 170건, 의원발의 33건)과 예산심의
8대 전반기는 선도적이고 의욕적인 의원 개인들의 입법활동이 두드러진 시기였다. ‘교복지원’, ‘농업인 월급제’,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예방’, ‘빈집정비’,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및 지원’, ‘아동 급식지원’, ‘농민수당 지원’, ‘헌혈장려 지원’, ‘영유아 보육’, ‘헌혈장려’. ‘금연환경 조성’ 등 16건의 조례를 의원발의로 제·개정함으로써 민생을 살피고 군민의 피부에 와닿는 제도 정비에 열정을 기울였다.

또한 의원 윤리성 강화를 위해 ‘의원 윤리강령 및 행동강령 조례’, ‘의원 공무국외여행 규칙’등 의회관련 17건의 조례 및 규칙 들을 정비함으로써 의원들 스스로 청렴 의지를 다질 수 있도록 구체화했다.

◆합천군 발전에 동참하고 선도하는 의회
2019년 정부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일환으로 23개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가 발표됐다. 당시 합천군의회는 공사 시행에 앞서 소유권 이전등기 미필 문제로 부동산 실소유자의 재산권 문제와 사업지의 보상 미이행으로 인한 사업지연 사태를 예측했다. 따라서 합천군의회는 ‘부동산 소유권 이전등기 등에 관한 부동산특별조치법의 조속한 마련’ 대정부건의를 경남 및 전국시군구의회의장협의회에 제안하고 정부에 촉구한 결과 지난 3월 법이 제정되고 올 8월부터 시행되게 됐다. 따라서 해당 국민들은 8월부터 2년간 특별조치법에 따라 간편한 절차로 부동산 등기를 할 수 있게 됐다.

또한, 2019년 5월 발생한 동부지역 양파 마늘 우박피해사태에 군의회는 신속히 대처했다. 농협 등 유관기관의 협조와 군 집행부의 보조 지원 약속을 의원과 기관이 마주 앉아 이끌어내고 민관의 협력을 유도했다. 이후 전국적인 양파마늘가격하락문제가 대두되어 농축산물 가격안정 근본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대정부 건의를 하는 한편, 합천군 농축산물가격안정기금 활용과 수출물류비 및 공동선별비를 추경예산으로 편성 지원하게 했다.

그밖에도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특별법 제정 촉구 건의’, ‘남부내륙철도 합천역사 유치’, ‘농산물 가격안정대책 마련 촉구 건의’, ‘사회단체 및 각종 행사 통합 촉구 결의’, 각종 군정 사업현장에 대한 현장확인활동의 상시화, 건축설계과정에서 끊임없이 제기되는 주민 민원해소를 위해 지역건축사와의 간담회 개최,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운 소상공인과의 간담회 개최 등 민생 현안사항에 발빠르게 대처해 왔다. 가축전염병 차단 방역노력에 동참하기 위해 8대 개원후 한 차례의 국외연수도 실시하지 않았으며 국내연수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영상테마파크 청와대세트장이나 해인사호텔을 이용하는 등 군민의 삶과 눈높이에 맞는 의정활동을 하고자 노력해 왔다.

합천군의회는 지난 24일 후반기 의장단 선거를 통해 전반기 2년간의 의정활동 경험과 성과를 녹여내 후반기 의장단은 가장 젊은 세대에게 바통을 넘겼다.

한편 석만진 의장은 “앞으로 경륜과 패기가 조화된 더 힘 있는 합천군의회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면서 “새로운 의장단으로 힘차게 출발하는 후반기 의회에 군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관심과 더 적극적인 성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김상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