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탄소중립 지방정부 달성에 앞장선다
경남도, 탄소중립 지방정부 달성에 앞장선다
  • 최원태기자
  • 승인 2020.07.07 18:01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 동참…79개 지자체 참여

지방자치단체 간 공동 대응으로 탄소중립 달성을 목표로 한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가 7일 오후, 서울 코엑스 아셈블룸홀에서 발족했다.


이날 발족식에는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 조명래 환경부장관과 광역 및 기초 지자체장 등 200명이 참석하였다. 경남도는 김경수 지사가 서면으로 참여에 동의했다.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는 대구시(광역대표)와 수원시(기초대표)를 필두로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탄소중립계획을 수립·추진하는 지방자치단체 연합이다. 탄소중립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한 만큼 이산화탄소를 감축하는 대책을 세워 실질적인 배출량을 ‘0’으로 만든다는 개념이다.

실천연대는 앞으로 온실가스 감축로드맵 등 탄소중립계획의 수립·추진·모니터링 사업과 감축사업 이행 및 우수사례·애로사항을 공유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또한, 지역 내 탄소중립 거버넌스를 구축·운영하고 지자체 주민을 대상으로 탄소중립 실천 정책 공동 홍보와 공동 국제활동 등의 역할도 이어나갈 계획이다.

환경부는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의 활동을 위한 표준조례 마련과 감축사업 발굴, 온실가스 감축 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이날 발족식은 탄소중립 선언서 낭독, 카드섹션 퍼포먼스,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환경부와 지자체 간 협약서 서명 후, 지자체별 온실가스 감축 노력 우수사례 공유 순으로 진행되었다.

노영식 경남도 환경산림국장은 “지자체로부터의 실질적 온실가스 감축을 통해 탄소중립 추진 및 기후위기 비상행동을 확산할 필요가 있다”며, “경남도는 기후위기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미래세대에 온전한 삶의 공간을 물려주기 위해 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 전환을 통한 과감한 그린뉴딜 정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도는 지난 6월 5일 제25회 환경의 날을 맞아 광역지자체로는 세 번째로 기후위기 비상사태를 선언하고, 기후변화 적응 정책에서 기후위기에 대응 정책으로 강화해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공표하였다. 이를 위해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탄소중립 노력에 동참하고 기후위기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기 위해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에 참여했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