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용 빗물저장시스템’ 제안 주목
‘농업용 빗물저장시스템’ 제안 주목
  • 부산/박진우기자
  • 승인 2012.08.09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경대 학생들 가뭄해결 아이디어로 녹색성장위원회 ‘최우수상’
▲ ‘농업용 빗물저장시스템’ 모형

대학생들이 아이디어를 모아 도서지역의 가뭄해결을 위해 ‘농업용 빗물저장시스템’을 제안해 주목받고 있다.


부경대학교는 환경공학과 김민석(26), 김진우(25), 정종훈(25), 허동원(25)씨 등 4명은 대통령 직속 녹색성장위원회가 주최한 ‘그린칼리지 2012’프로그램에서 ‘농업용 빗물저장시스템’으로 최우수상 수상했다고 9일 전했다.

이 시스템은 상수도 시설이 없는 도서지역에 마을 단위로 빗물을 저장하고 공급하는 물탱크와 수로관을 설치해 가뭄 때 이용하는 것이다. 저장된 빗물을 공급하는 펌프는 태양광발전을 이용한다.

또 이 시스템은 현재 빗물저장시스템을 주택 등에 소규모로 이용하는 것을 지역단위로 확대 적용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이 학생들은 통영 욕지도의 유동마을 지형도에 이 시스템을 적용한 모형을 만들어 실험했다.

이 지역 강수량과 필요한 농업용수의 양을 고려해 980㎥ 용량의 물탱크 3개를 마을 고지대에 설치하면 가뭄피해를 1년에 절반까지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예산이 필요한 상수도 시설보다 훨씬 저렴하고 효율적으로 도서지역에 농업용수를 공급할 수 있고, 친환경적이라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부경대 환경공학과 4학년 김진우 씨(25)는 “가뭄이 들었을 때 도서지역이 특히 피해가 심한 것을 보고 이 시스템을 설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녹색성장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