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 교수 6명, 제30회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수상
경상대 교수 6명, 제30회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수상
  • 강미영기자
  • 승인 2020.07.08 16:22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성기·김진섭·김진효·심원보·이용복·나병국 교수
▲ 2020년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수상자. (왼쪽부터)류성기 교수, 김진섭 교수, 김진효 교수, 심원보 교수, 이용복 교수, 나병국 교수

국립 경상대학교는 교수 6명이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과총)가 주관하는 2020년 제30회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


경상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부 류성기 교수,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김진섭 교수, 농업생명과학대학 환경생명화학과 김진효 교수, 농업생명과학대학 농화학식품공학과 심원보 교수, 농업생명과학대학 환경생명화학과 이용복 교수, 의과대학 의학과 나병국 교수가 그 주인공이다.

류성기, 김진섭 교수는 공학 분야, 김진효, 심원보, 이용복 교수는 농수산 분야, 나병국 교수는 보건 분야에서 수상자로 선정됐다.

농업생명과학대학에서 3명, 공과대학에서 2명, 의과대학에서 1명이 수상했다. 농업생명과학대학 환경생명화학과는 지난해 장유신 교수에 이어 2년 연속 수상자를 배출한 데다 올해는 2명이나 배출하는 쾌거를 이뤘다.

류성기 교수는 ‘한국기계가공학회지’에 게재한 ‘마이크로 지오메트리 방법을 이용한 크로스 드릴링 밀링 유닛 구동기어의 동력전달 최적화에 관한 연구’라는 논문으로 한국기계가공학회의 추천을 받아 과학기술 우수논문 수상자로 선정됐다.

김진섭 교수는 ‘한국복합신소재구조학회 논문집’에 게재한 ‘RC 보의 비틀림 거동에 따른 철근의 거동특성 연구(A Study on Behavior of Reinforcement by Torsional Behavior of RC Beam)’라는 논문으로 한국복합신소재구조학회의 추천을 받았다.

김진효 교수는 ‘한국농약과학회지’에 게재한 ‘1-아릴에탄올아민(Arylethanolamine) 유도체로부터 식물유근생장 억제제 발굴’이라는 논문으로 한국농약과학회의 추천을 받았다. 김진효 교수의 연구는 신규 농약 개발에 필요한 핵심 기초 원천기술로서, 신규 작물 생장조절제 개발의 효능성분 설계기술에 관한 것이다.

심원보 교수는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지’에 게재한 논문 ‘금 나노 입자 응집 원리를 이용한 유기인계와 카바메이트계 비색-신속 농약검출법 개발’이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의 추천을 받았다.

이용복 교수는 ‘한국토양비료학회지’에 게재한 ‘수확 전 저온 처리가 시금치의 미네랄 및 수용성 비타민의 함량에 미치는 영향(Effect of Cold Stress on the Content of Minerals and Water Soluble Vitamins in Spinach (Spinacia oleracea)’이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한국토양비료학회의 추천을 받았다. 이용복 교수의 연구는 시설재배 시금치의 품질과 기호도를 향상시키는 기술에 관한 것이다.

나병국 교수는 2019년 ‘대한기생충학회지’(The Korean Journal of Parasitology)에 게재한 ‘간흡충의 cathepsin D 단백질분해효소의 특성 분석’이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대한기생충학·열대의학회 추천을 받았다. 간흡충은 우리나라 5대강을 중심으로 분포하는 기생충으로 특히 낙동강 유역의 경남지역에서 감염률이 높아 지역사회의 중요한 보건문제 중 하나이다.

한편, 올해로 30회째를 맞는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은 2019년도 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회원 단체의 국내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을 대상으로 소속 학회의 심사를 거쳐 추천한 우수논문을 과총에서 심사하는 것으로, 국내 최고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강미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