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설안전공단 5개 시설물 내진성능 평가요령 게시
한국시설안전공단 5개 시설물 내진성능 평가요령 게시
  • 황원식기자
  • 승인 2020.07.08 18:18
  • 1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리적 내진성능 기반 마련…지진안전 신뢰성 제고 기대
한국시설안전공단은 ‘기존 시설물의 내진성능 평가요령’을 개정(터널·기초및지반) 및 추가 마련(공동구·공항시설·궤도시설)해 관련 업무 담당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최근 공단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공단과 국토교통부는 지진발생 시 시설물 피해를 예방함으로써 국민의 안전과 편의를 제고하기 위해 지난 2004년부터 건축물, 교량, 기초 및 지반, 터널, 댐, 상수도, 수문, 제방 등 8개 시설물에 대한 내진성능 평가요령을 마련해 제공해 왔으며, 이 평가요령은 시설물의 내진성능평가를 위한 실무지침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정부는 경주 및 포항 지진을 계기로 기존 시설물의 내진보강사업을 활발히 추진 및 지원하고 있다. 시설물의 내진성능을 보다 합리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내진설계기준 공통적용사항’도 제정·공표했는데, 이와 관련해 시설물별 내진설계기준이 개정됐다.

이번에 배포된 5개 시설물의 내진성능 평가요령에는 ▲지진하중 결정을 위한 지반의 분류체계 ▲표준설계응답스펙트럼 등이 개정된 설계기준에 따라 반영됐다.

또한, 시설물별 내진설계기준 개정내용에 관한 세부 평가절차와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최신 연구결과 등에 기반한 기술개선 사항도 함께 반영됐다.

모든 평가요령에서는 상세설명과 예제를 제공함으로써 전문기술을 필요로 하는 내진성능평가 수행 실무자들의 고충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평가결과의 신뢰성을 제고함으로써 내진보강 여부가 보다 합리적으로 결정되고 반영될 수 있을 전망이다.

개정된 평가요령은 한국시설안전공단 홈페이지→기술정보→기술자료실에서 찾아볼 수 있다. 황원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