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양산시의회의 한심한 여야 갈등
사설-양산시의회의 한심한 여야 갈등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0.07.29 16:07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의원들이 자질 시비에 휘말리고 각종 비위나 감투싸움 등으로 도마 위에 오른 건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시민에게 사랑받고 신뢰받는 의회를 만들겠다’며 출범한 양산시의회도 예외는 아니어서 정당 간 맞고소, 상임위 구성 및 위원장 선출 무산 등으로 의회 시작부터 운영에 차질을 빚고 있다. 시민들은 시의회가 잿밥에만 눈이 멀어 시민들의 지탄을 받는 행위를 하고 있다며 비난하고 있다.


양산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지난 16일 미래통합당과 무소속 등 시의원 9명을 지방자치법상 무기명 비밀투표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이들은 “통합당이 부의장 선출 1차 투표에서 당내 이탈표가 발생하자 2차 투표에서 감표위원에서 투표용지를 확인받아 선거를 치렀다”고 했다. 통합당은 “2차 투표 당시 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문제가 없다는 답변을 들었는데 ‘부정선거’라고 계속 트집을 잡는다”며 민주당을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 혐의로 27일 경찰에 고소했다.

양산시의회는 후반기 상임위 구성과 위원장(도시건설·기획행정·의회 운영위원회) 선출도 못한 상태다. 이대로 가다가는 양산시의회가 정상적인 의정운영을 해낼 수 있을 것인지 의문마저 드는 상황이다. 시민들을 위해 시정을 감시 견제하고 시정발전을 위한 대안을 제시해야 할 시의회가 자기들끼리의 이전투구로 날을 새면서 시민들의 지탄을 받고 있는 것이다.

지방의회마다 선거 사정이 조금씩 다를 수 있겠으나 민주당, 통합당 지역을 가리지 않고 곳곳에서 선거 불복과 담합, 징계로 얼룩지는 것은 개탄스럽다.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대응에 지방의회가 할 일도 산적한 상황인데 자리다툼과 그 여파로 홍역을 치르고 있는 모습이 한심하다. 지방의원들의 강력한 자정노력이 절실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