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경남지사 “더이상 인명피해 없도록 총력 대응”
김경수 경남지사 “더이상 인명피해 없도록 총력 대응”
  • 최원태기자
  • 승인 2020.08.09 17:57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 집중호우 피해·대처상황 긴급점검회의 주재

이틀간 내린 집중호우로 남부지방 곳곳에서 피해가 속출한 가운데,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더 이상의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총력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김경수 지사는 9일 오전 경상남도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집중호우 피매 및 대처상황 긴급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실·국·본부장과 18개 시·군 부단체장으로부터 도내 피해현황과 복구계획을 보고받고 대책 마련을 논의했다.

전날(8일) 사망자와 실종자가 발생한 것에 안타까움을 전한 김 지사는 “가족들께 깊은 위로를 드리며 실종사 수색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모두발언을 시작했다.

“집중호우와 비 피해는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라고 강조한 김 지사는 “장마가 오랫동안 지속되면서 토양수분 포화와 지하수위 상승 등 지질의 제반여건이 평소와 다른 상황이라 과거와 같은 양의 비가 오더라도 피해가 커질 수 있는 상황임을 염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전국적으로 산사태 위기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돼있는 만큼 상습침수구역이나 산사태위험지역에 대해서 기존보다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대응해야 한다”면서 “좀 과하다 싶을 정도로 도민들을 잘 설득해서 미리 대피시키고 위험한 행동으로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처해 달라”고 당부했다.

보고와 토론 과정에서도 여러 차례 인명피해 예방을 강조한 김 지사는 “행정력을 총동원하더라도 주민의 협조 없이는 인명피해를 막을 수 없다”며 “행정 신뢰가 바탕돼야 주민들을 설득할 수 있는 만큼 투명하고 신속한 정보공개와 함께 상황별 안전수칙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라”고 주문했다.

김 지사는 회의 종료 후 곧바로 하동군 화개장터 침수피해지역으로 이동해 현장상황을 확인하고 주민들을 위로했다. 새벽부터 현장에서 복구작업을 지휘 중이던 윤상기 하동군수는 김 지사에게 현장상황을 설명하고 도 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경남도는 현재 북상 중인 제5호 태풍 ‘장미’에 대비해 시군 준비사항을 점검하고 거듭되는 호우와 태풍에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태세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