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준희 합천군수 “댐 방류량 조절실패 인재”
문준희 합천군수 “댐 방류량 조절실패 인재”
  • 김상준기자
  • 승인 2020.08.10 17:38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댐 방류랑 급증이 홍수 피해 원인…물관리 실책 각성하고 환경부가 피해 보상해야”
▲ 문준희 합천군수가 10일 군청 회의실에서 ‘합천댐 홍수대비 수위 조절 실패에 따른 대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합천댐이 이번 집중호우로 방류량을 크게 늘리면서 황강 하류지역에서 엄청난 수해 피해를 낸 가운데 문준희 합천군수가 “집중 호우 기간 합천댐 방류량 증가로 막대한 피해가 발생했다”며 10일 정부에 보상을 촉구했다.


문 군수는 이날 군청 회의실에서 ‘합천댐 홍수대비 수위 조절 실패에 따른 대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번 집중호우 때 비 피해 90%가 합천댐이 위치한 황강 인근 마을과 농경지 주변에서 발생했다”고 지적하며 “이는 댐 방류량 급증에 원인이 있다”고 밝혔다.

문 군수에 따르면 수자원 공사 합천댐 관리단이 지난 7일 오후 5시께 수문 5개를 열어 초당 500t을 방류하다 이후 방류량을 최대 초당 2700t까지 늘렸다.

이에 문 군수는 이번 폭우 피해는 자연재해가 아닌 방류량 조절 실패에 따른 인재라고 주장했다.

실제 합천에는 황강 주변 농경지 435㏊, 주택 53건, 비닐하우스 300동, 축사 8개 동에서 한우와 돼지 등 3340마리가 피해를 봤다.

문 군수는 “물 관리 정책이 환경부로 이관되기 전까지 합천댐 관리단은 집중호우 및 장마기간에 댐 수위를 40%정도 조절해 홍수에 대비해 왔다”며 “하지만 작년부터는 80%정도의 수위를 유지하고 있었으며, 특히 남부지방과 중부지방에 집중호우가 쏟아지던 지난달 31일에는 댐수위를 93%까지 상승시켰다”고 말했다.

문 군수는 이어 “환경부에서 합천댐 만수위 관리 이면을 들여다 보면 홍수조절 목적보다는 환경보전이라는 미명 아래 낙동강 녹조 및 염도조절과 광역상수도 취수원으로 활용코자 하는 것이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문 군수는 “작년 10월 태풍 미탁 내습시 초당 500t을 방류하여 밭작물 피해 농가가 많이 발생해 수자원공사 본사를 항의 방문하는 등 강하게 반발했으나 이에 아랑곳 하지 않았고 올해는 집중호우시에 어마어마한 방류량인 초당 2700t 정도를 방류해 합천군을 초토화 시켰다”고 주장했다.

문 군수는 “합천댐은 다목적이기는 하나 홍수 조절이 가장 우선인데 물 확보에만 눈이 멀어 이와 같은 참상을 초래했다”며 “환경부는 이와 같은 물관리 실책을 각성하고 피해를 보상하라”고 촉구했다. 김상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