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알아보자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 FAQ(1)
건강칼럼-알아보자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 FAQ(1)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0.08.20 15:51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원태/삼천포제일병원 소아청소년과 원장
장원태/삼천포제일병원 소아청소년과 원장-알아보자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 FAQ(1)

건강칼럼 연재를 시작하면서 가장 많이 요청을 받았던 주제는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 비염이었다. 하지만 굉장히 방대한 주제라 어떻게 끌어가야할지 고민을 거듭하는 와중에 어느새 가을이 다가오게 되었다. 더 늦지 않게 증상, 치료, 관리 측면에서 아토피 피부염과 알레르기 비염을 각각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자 한다. 금일은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에 관해 다뤄보도록 하겠다.

-아토피 피부염은 전염되나요?
▲ 아토피 피부염이 심해 착색까지 진행되는 경우를 보면 전염 되냐고 물어보는 경우가 많은데, 결코 전염되지 않는다. 감기와 장염 같은 감염 질환이 아닌 알레르기 질환으로, 면역의 과민 반응으로 인한 것이기에 전염에 관해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은 점점 번지나요? 다시 생기기도 하나요?
▲ 아토피 피부염은 연령에 따라 호발 하는 부위가 다르다. 돌 이전에는 뺨, 돌 이후에는 몸통과 팔, 다리로 가며, 그 이후에는 팔, 다리의 접히는 부위에 많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점점 번지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도 있으며,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게 된다. 연령이 증가하면서는 대부분 좋아지게 되므로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병변이 지속되거나 성인이 되어서도 호전이 되지 않는 경우는 병원에 내원하여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라면서 검사결과와 증상 부위가 달라지나요?
▲방금 두 번째 질문과 답변과 겹치는 부분이 있다. 증상 부위는 나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알레르기 항원 검사결과 역시 달라질 수 있다. 어릴 때 있던 우유 등의 식품 알레르기가 크면서 없어질 수 있고, 반대로 어릴 때 없던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애완동물의 털 등에 대한 알레르기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피부반응 검사와 MAST, UNICAP 검사 등은 병원에 내원해서 의사와 상담 후 진행해야 한다.

-습진과 아토피 피부염은 무슨 차이가 있나요?
▲ 습진은 피부염의 모든 형태를 일컫는다. 즉, 피부에 염증이 생겨서 보이는 증상을 습진이라 하고, 아토피 피부염은 습진 중에서 만성 알레르기의 특성을 띄는 경우를 말하는 것이다. 습진은 지루성 피부염이나 접촉성 피부염같이 다른 특성을 띄는 경우도 많다.

이번 주에는 4개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렸다. 다음 주에는 보다 더 증상에 대한 자세한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돌아오도록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