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알아보자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 FAQ(2)
건강칼럼-알아보자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 FAQ(2)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0.08.27 15:49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원태/삼천포제일병원 소아청소년과 원장
장원태/삼천포제일병원 소아청소년과 원장-알아보자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 FAQ(2)

이번 주에는 지난주에 이어서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에 관해 자주 받는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준비했다.

-① 침흘린 부위가 빨개졌어요. ② 샴푸와 물티슈 사용하고 두드러기가 생겼어요. ③ 염색하고 나서 두피의 가려움이 심해졌어요.
▲ 이 세 가지 모두 접촉성 피부염의 가능성이 높은 사례이다. 다만 ①의 경우에는, 침을 흘린 부위뿐만이 아니라 다른 부위에도 발진이 생긴다면 아토피 피부염의 가능성도 있으며, 침과 이유식의 재료 등에 의해서도 자극이 더해져서 접촉성 피부염이 함께 있을 가능성이 높다. ②와 ③의 경우에는 어떤 물질과 접촉하여 1주일 사이에 증상이 생겼다면 이후에 다음 반응 시에는 1-2일 이내에 반응을 일으키며 진물이 흐르고 붉게 충혈 되며 심하게 가렵고 물집이 생기고 껍질이 벗겨질 수 있다.

-수영을 하면서 아토피 피부염이 악화됐어요.
▲수영을 하는 자체로는 아토피 피부염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수영장의 물은 염소, 붕소 등의 화학 물질로 소독되었기에 수영이 끝난 후에는 반드시 피부는 자극하지 않는 목욕법으로 몸을 깨끗이 씻고, 보습제를 잘 바르는 것이 중요하다. 일단 나빠진 병변은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은 후에 관리를 병행하면 수영도 계속해서 즐길 수 있다.

-부부가 모두 알레르기 비염이 있는데 우리 아이에게 아토피 피부염이 생길까요?
▲아토피 피부염은 유전적 소인이 있다. 가족력이 중요하다는 소리다. 아토피 피부염 아이의 가족 중 70~80%가 알레르기 질환(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 비염 등)을 앓고 있음을 기억하자. 아토피 피부염 진단 기준에서도 부모의 아토피 피부염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부모의 알레르기 비염 역시 고려 대상이다. 하지만 가족력이 있다하여 모든 아이에게서 다 알레르기 질환이 생기는 것은 아니며, 식습관이나 환경적인 문제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천차만별이다. 혹시 신생아나 앞으로 태어날 아이가 있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이에 대한 상담을 권장 드린다.

지금까지 2주에 걸쳐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에 관해 자주하는 질문 7개를 간단히 살펴보았다. 치료와 관리에 대해서도 각각 집중적으로 다루어볼 예정이며, 다음에는 알레르기 비염에 대해서도 다룰 예정이다. 워낙 양이 방대하여 수차례 나누어 연재를 하여도 알려드리기 힘든 부분도 있으니 궁금한 점이 있거나 치료가 필요하다면 언제든 병·의원에 내원하여 진료받기를 추천 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