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윤 의원 “질본, 코로나19 감염 사각지대 만들어”
강기윤 의원 “질본, 코로나19 감염 사각지대 만들어”
  • 황원식기자
  • 승인 2020.09.09 18:20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잠복기 5일…접촉자 조사는 2일전부터 설정”
강기윤 의원
강기윤 의원

강기윤 국민의힘 국회의원(창원시 성산구·보건복지위원회 간사)은 코로나19의 평균 잠복기가 5일임에도 불구하고, 질병관리본부가 지자체의 ‘코로나19 대응 지침’을 배포하면서 확진자의 ‘접촉자 조사 범위’를 확진자의 증상 발생 ‘2일 전’부터 설정하도록 해 감염 확산의 사각지대를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강기윤 의원은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근거로 제시하며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여 지자체 보건소가 역학조사를 할 때 확진자의 접촉자 조사는 확진자의 증상 발생 ‘2일 전’부터 이뤄지도록 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보건소는 접촉자를 조사한 후 해당자에게 격리통지서를 발급하고, 접촉자는 14일간 자가격리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접촉자 조사를 확진자의 증상 발생 ‘2일 전부터’ 할 경우, 증상 발생 ‘2일 전’을 기준으로 ‘그 이전의 접촉자’들은 격리 대상에서 제외된다”며 “즉 코로나19의 평균 잠복기가 5일(최대 14일)이기 때문에 증상 발생 ‘2일 전’의 ‘이전 접촉자’도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는 여지가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또 강기윤 의원이 질병관리본부에 코로나19 무증상자 바이러스 전파력에 대한 서면답변을 요구하자, 질병관리본부는 “감염 초기 무증상 상태에서도 전파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답변하기도 했다.

강기윤 의원은 “현재 감염 초기의 전파력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상황인만큼 신뢰할만한 연구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역학조사시 평균 잠복기 기간을 고려하여 확진자의 증상 발생 5일 전부터 접촉자를 조사하도록 지침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황원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