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적극행정으로 국민에 더 집중하는 병무청
기고-적극행정으로 국민에 더 집중하는 병무청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0.09.10 15:45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관연/경남지방병무청장
이관연/경남지방병무청장-적극행정으로 국민에 더 집중하는 병무청

계속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가 사회 곳곳에서 매우 거세게 일고 있다. 코로나19가 우리 일상에 많은 변화를 불러오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국민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행정 분야에도 예외 없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 거기에다 행정은 4차 산업혁명의 신기술을 활용한 공공서비스의 질적 향상까지 요구받고 있다.

병무청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고 국민 요구에 부응하는 행정서비스를 선제적·적극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모집병 화상면접, 온라인 교육 언택트 병무행정 확대
병무청은 적극적인 코로나19 예방 활동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언택트 병무행정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먼저, 그동안 병역판정검사 대상자가 수검 당일 수기로 작성하던 ‘건강상태질문서’를 지난 8월12일부터 모바일 앱을 통해 사전에 작성하는 체계를 구축했다. 모바일 건강상태질문서는 대기 시간 단축과 대면 접촉 최소화의 효과를 가져왔으며, 수검자로부터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육·해·공군 모집병 면접 전형에는 화상면접시스템을 도입하여 시범서비스를 거친 후 점진적으로 확대 시행 중이다. 개인 컴퓨터가 없는 대상자는 휴대전화 영상통화로 면접을 실시하고 있다. 적격자 선발 기능은 유지하면서 지원자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는 것이다.

사회복무요원, 지방자치단체 전시 병무담당자, 병무 직원에 대한 각종 교육은 온라인 교육시스템을 도입하였다. 산업기능요원과 사회복무요원에 대한 복무관리와 복무실태 조사도 온라인으로 하며, 현장 실태조사는 최소한의 범위로 한정하고 있다.

◆병역의무자 건강증진, 찾아가는 병무행정 현장중심 서비스 확대
병역의무자의 병역의무이행 지원과 병역이행자에 대한 자긍심 고취를 위한 적극행정도 지속적·다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먼저, 창원보건소와 협조하여 병역의무자의 건강증진을 위한 무료 체성분 검사와 금연클리닉을 진행하고 있으며, 도박문제관리센터와 스마트쉼센터와 협약하여 도박 및 인터넷 중독 의심자에 대한 상담과 치료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도내 18개 시·군 청소년 상담복지센터와 협업하여 심리적으로 취약한 사회복무요원들에 대해서는 안정적으로 복무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주기적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특성화고와 폴리텍대학 학생은 취업맞춤특기병으로 입영할 수 있게 맞춤형 병역설계를 해준다. 즉 이들이 본인 적성과 특기분야에서 군복무를 할 수 있게 하고, 전역 후에는 전공분야로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고 있다. 관계기관과 합동 ‘보충역 취업박람회’를 지속 개최하여 중소업체의 인력난 해소를 도모하고, 사회복무요원 소집대상인 보충역에게는 일자리를 알선하고 있다.

경제적으로 취약한 병역의무자에 대해서는 민간병원 위탁검사 우선지원, 사회복무요원 겸직허가, 산업기능요원 편입 시 우선 순위부여 등 병역이행에 어려움이 없도록 배려하고 있다. 또, 거동 불편자 및 원거리 거주자를 찾아가는 병적기록 정정 및 병적증명서 발급 서비스, 생계곤란 병역감면에 대한 방문상담 등 현장중심 대국민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지역 참여형 입영문화제, 사회 공헌 활동 지역과 상생
병무청은 지역 사회와 협력적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지역상생과 사회적 가치 실현에도 노력하고 있다.

창원진로교육지원센터와 협약하여 중학교 자유학년제와 연계한 ‘진로체험 교육기부 프로젝트’를 운영하여 학생들의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육·해·공군 입영때 개최하는 현역병 입영문화제는 민·관·군이 함께하는 지역문화 축제로 정착되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현역과 더불어 국방의 핵심 전력인 예비군을 예우하고 그들의 병역이행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각 기관·단체 등과 협약하여 예비군 선양사업을 펼치고 있다.

일명 ‘예비군 氣 살리기’를 통해 시설 이용 우대등의 프로젝트를 계속 확산하고 있다. 또한 인근 10개 공공기관과 합동으로 헌혈, 봉사활동, 공공캠페인 전개 등 사회공헌 활동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앞으로도 병무청은 현장의 문제를 선제적으로 풀어 가는 적극행정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와 4차 산업혁명 등 급변하는 행정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면서 국민 중심·현장 중심의 병무행정서비스를 발굴·확대해 나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