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군, QR코드 전자출입명부시스템(KI-Pass) 운영
창녕군, QR코드 전자출입명부시스템(KI-Pass) 운영
  • 홍재룡기자
  • 승인 2020.09.13 18:01
  • 7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자출입명부 도입해 군민 안심 행정에 나선다
▲ 창녕군은 코로나19 예방과 확산방지를 위해 창녕군 청사 방문 시 ‘QR코드를 활용한 전자출입명부시스템(KI-Pass)’을 운영한다.
창녕군은 코로나19 예방과 확산방지를 위해 창녕군 청사 방문 시 ‘QR코드를 활용한 전자출입명부시스템(KI-Pass)’을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전자출입명부시스템(KI-Pass)은 청사 방문자가 스마트폰으로 카카오톡, 네이버 등에서 일회용 QR코드를 발급받아 청사 입구에 설치된 리더기에 스캔하면 출입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서, 수기 출입명부의 잘못된 작성이나 역학조사 거짓 진술, 집단감염 사태가 발생했을 때 시설 출입자를 정확히 파악하고자 이번에 도입했다.

스마트폰이 없거나 사용이 익숙하지 않는 IT취약계층은 기존대로 수기로 출입명부를 작성해 출입하면 된다.

또한 민원인의 QR코드로 수집된 정보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공공기관인 사회보장정보원으로 전송되어 감염병 예방관리에 사용된 후 4주 후 자동으로 파기되며, 방문자 자료는 역학조사지원 시스템과 직접 연계돼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시 즉각적인 출입자 파악이 가능하다.

한정우 군수는 “행정공백의 최소화와 군민들이 보다 안심하고 청사에 방문할 수 있도록 전자출입명부를 도입하게 됐다”며, “QR코드 전자출입명부(KI-Pass)운영으로 군청 청사 출입 시 초기에는 다소 불편하더라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운영하는 만큼, 군민 여러분의 많은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아울러 청사 출입구에는 손소독제 비치와 열화상카메라를 설치하여 운영되고 있으며, 구내식당의 모든 식탁과 군청 종합민원실 등에 비말 차단용 가림막을 설치하는 등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시행에 따른 코로나19 확산 예방에 전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홍재룡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