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 3훈비, 4분의 기적 심폐소생술 자격 취득 앞장
공군 3훈비, 4분의 기적 심폐소생술 자격 취득 앞장
  • 박명권기자
  • 승인 2020.09.15 17:03
  • 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폐소생술 자격 취득 4개 과정 운영
▲ 장병들이 심폐소생술을 실습하고 있다.
공군 제3훈련비행단은 9월 한 달간, 장병 및 군무원의 심폐소생술 역량 강화를 위해 대한심폐소생협회(KACPR)와 3훈 비 공동 주관의 심폐소생술(BLS) 자격 심화 과정을 운영 중이라고 15일 밝혔다.

BLS(Basic Life Support, 기본소생술)는 심폐 기능 정지자에게 현장에 있는 사람, 즉 의료종사자가 아닌 일반인이 시행하는 응급조치를 말하며, 가슴압박, 인공호흡, AED(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 자동심장충격기) 사용 등이 있다.

3훈 비는 폭발물 처리 이수자, 부서별 응급처치 교관들의 교육 이수를 권장하고, 장병들의 참여율을 높이고자 다양한 시간대·요일을 선정, 4개 차수를 운영 중이다.

차수당 수강인원을 20명으로 제한하고, 심폐소생술을 반복 숙달함으로써 교육 효과를 높였다.

교육은 BLS 강사 자격을 보유한 3훈 비 항공의무대대 구명신 대위가 진행했으며, 인공호흡 실습은 코로나 19 예방을 위해 교육생들이 CPR 페이스 실드 위로 마스크를 착용한 채 실습했다.

또한, 2차 감염 예방과 심정지 환자 생존율 향상을 위해 인공호흡 대신 호흡을 확인하는 ‘핸즈 온리(Hands Only)’ 심폐소생술 시행을 권장하면서도 익수자 심정지 상황, 119 구조대 도달 지연 등 인공호흡을 시도해야 할 상황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교육생들의 이해를 높였다.

항공의무대대 구명신 대위는 “심폐소생술은 한 생명의 불씨가 꺼져가는 상황에 되살릴 수 있는 중요한 응급처치법이라”며, “언제 발생할지 모를 응급상황에 주저 없이 도움의 손길을 내밀 수 있게 정기 교육 수료와 자격증 갱신을 지속 독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명권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