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진주시의 독감무료 예방접종을 반긴다
사설-진주시의 독감무료 예방접종을 반긴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0.09.16 16:17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가 경남도내 최초로 전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독감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진주시는 오는 22일부터 가까운 병의원, 보건지소, 보건진료소에서 독감백신을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다고 발표했다. 당초 독감 무료백신은 생후 6개월에서 만 18세까지와 만 62세 이상의 어르신들을 접종대상으로 하는 국가사업이다. 하지만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독감 유행철인 가을이 다가옴에 따라 진주시는 자체예산을 들여 전 시민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독감 무료 예방접종 대상을 확대한 것은 잘한 일이다. 앞으로 가을과 겨울철로 접어들면 전국적으로 독감 환자가 크게 늘어날 것이 자명하다. 이렇게 되면 증상이 비슷한 독감 환자와 코로나19 환자를 구분하기 어려워 의료 체계 붕괴 등 대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독감과 코로나19 동시 유행에 따른 대혼란을 막기 위해서는 무료접종 대상 범위를 최대한 늘려야 하며, 그런 점에서 진주시의 이번 조치는 환영할 만하다.

가을철에 유행하는 독감은 고열, 인후통, 기침 등 코로나19와 증상이 매우 유사해 독감에 걸려도 코로나19 검사를 해야 하고 지역경제 분위기도 위축될 수 있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독감 접종률이 10% 증가하면 코로나19 사망률은 28% 감소할 수 있다고 한다.

경남의 나머지 지자체도 주민 복지 차원에서 진주시의 사례를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 정부와 각 지자체가 보다 많은 주민을 대상으로 무료접종을 할 수 있도록 지금부터 준비해야 한다. 독감 백신이 동나지 않도록 미리 물량을 충분히 확보하는 것도 필요하다. 독감 예방접종은 독감과 코로나19 동시 유행에 따른 혼란을 막고 독감 환자의 코로나19 검체 비용을 줄임으로써 결국 예산을 절약할 수 있는 길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