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경남 전세버스업계의 어려운 결단
사설-경남 전세버스업계의 어려운 결단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0.09.16 16:17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8월15일 광복절집회 등 서울집회와 관련한 코로나19 집단감염 여파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일부 단체가 개천절과 한글날 등 집회를 예고하면서 감염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경남 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이 개천절과 한글날 서울에서 개최하는 불법 집회에는 전세버스의 운행이나 임차를 거부하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경남 전세버스의 이번 결정은 코로나19 여파로 업계가 어려운 상황이라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지만, 코로나19 추가 확산을 막는 것이 경영난을 타개할 유일한 길이라는 데 조합원들의 뜻이 모아져 이뤄진 것이다. 이에 경남도는 경남 전세버스조합 측과 간담회를 가져 감사의 뜻을 전하고, 코로나19에 따른 전세버스 업계의 경영 애로사항 청취, 전자출입명부 시행에 따른 문제점 파악, 방역강화를 위한 방안 마련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일부 단체들의 8·15 광복절 집회는 코로나19를 수도권은 물론이고 경남에서도 참가자의 확진이 잇따르는 등 전국적으로 크게 확산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광복절집회 등 서울집회 당시 경남에서는 총 42대의 전세버스가 이용되는 등 총 1877명의 도민들이 집회에 참석해 집회 참가자들 중 일부가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으면서 집회 참가자와 버스운수종사자 등의 접촉자들이 자가격리 조치 등을 받는 피해를 입은 바 있다.

일부 단체들은 개천절 집회를 강행할 움직임이다. 경찰은 기존 방침대로 모두 집회금지 통보를 했으나 일부 단체는 법원에 가처분신청을 내는 등 개천절 집회를 강행하겠다는 뜻을 밝혀 광복절 사태가 재연될 우려가 나온다. 광복절 집회의 피해를 체감한 전세버스조합이 경영난 속에서 운송 거부까지 하는 이유를 이들 단체는 헤아려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