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을 열며-호흡의 중요성
아침을 열며-호흡의 중요성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0.09.17 14:26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환/국학강사
김진환/국학강사-호흡의 중요성

생물은 다 호흡을 한다. 사람도 호흡을 잘해야 잠도 잘 자고 얼굴도 좋아진다. 당장 숨을 쉬지 못하게 하면 갑갑해진다. 그만큼 호흡이 중요하다. 호는 내쉴 때 나오는 숨이요, 흡은 들이마실 때 들어오는 숨이다. 그런데 호 하면서 들이마시면 잘 안 되고 흡 하면서 내어 쉬면 또한 잘되지 않는다. 우리말은 그렇게 묘한 모양을 갖추고 있다.

이런 것도 있다. 떡이 떡이된 이유는 덕을 서로 음식을 먹으면서 잘 나누라고 떡이 되었고, 똥은 땅에 동그랗게 떨어진 모습이라 똥이라고 한다. 우리말은 이렇게 주변 상황과 조화롭게 이름 지어 있다. 다시 호흡으로 돌아가자. 널리 알려진 단전호흡은 들어본 사람은 많아도 어떻게 하는 건지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단전호흡이란 명문혈을 통해 기운이 들어와 하단전에 축기가 되고 코는 거의 의식하지 않고 명문으로 기운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느끼면서 호흡을 하는 상태이다.

특수전에 참여하는 군인들이 깊은 수면을 유도할 때 주로 쓰는 방법인데 이렇게 하면 뇌파가 신속하게 알파파 이하로 떨어져서 깊은 수면으로 쉽게 빠져든다. 이 호흡법은 호흡하다가 호흡도 놓고 생각도 끊어지는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단전호흡은 명문 호흡이라고 할 수 있다. 단순히 아랫배를 움직여 숨을 쉰다는 것은 복식호흡일 뿐이다. 기운과는 무관한 것이다. 몇 초를 들이마시고 몇 초를 내쉬고 하는 호흡은 아무리 호흡 시간이 길다고 해도 복식호흡일 뿐이다.

단전호흡은 하단전으로 기를 호흡하는 것을 의미한다. 바른 호흡은 바른 마음이 필요하다. 대개 단전호흡을 모르는 사람은 가슴으로 숨을 쉰다. 성인병의 주요 원인 중의 근본 원인을 바로 이 가슴호흡이다. 가슴호흡은 기운이 아랫배 단전에 머무르지 않고 가슴으로 상기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기운을 아랫배로 내려야 하는데 단전치기나 산책을 하던지 달리기를 하면 된다. 옛말에 이르기를 소인은 목구멍으로 숨을 쉬고 대인은 발바닥으로 숨을 쉰다는 말이 있다. 목으로 숨을 쉴 때는 몸이 허약하다던가, 화가 몹시 났다던가, 아니면 생명이 끊어지려고 할 때이다. 그래서 목숨이라고 하고 숨이 무척 헐떡거려지는 것이다. 중급호흡에는 체식호흡법이 있다. 체식은 단전호흡의 다음 단계로써 몸 호흡이라는 뜻이다.

뱀이 호흡을 하는 것을 자세히 보면 몸 전체로 호흡을 한다. 몸이 커졌다 작아졌다를 반복하면서 몸 전체로 호흡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 뱀은 수명도 아주 길거니와 병에 걸리는 법이 없다. 뱀은 자기 몸무게에 비교해 엄청난 힘을 쓴다. 그것은 몸으로 호흡을 하기 때문이다. 체식은 피부호흡이라고도 한다. 번잡한 세상살이에 이 호흡법은 필수이다. 마지막으로 기학의 고급 편에는 족심식이라는 것이 있다. 기학, 즉 단학의 고급 편에서 나오는데 발바닥에 의식을 집중하면서 호흡을 하는 것이다.

머리에는 온갖 기운이 다 들어온다는 백회혈이 있는가 하면 발바닥에는 역시 용천혈이 있다. 이 용천혈로 호흡을 가다듬고 기운을 끌어오는 방식이다. 말로는 이렇게밖에 설명이 될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이 호흡법은 운기조식이 되어야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족심식 즉 발바닥 호흡이 가능해지면 정신이 육체를 온전히 가늠할 수 있을 정도의 내공을 지니게 된다.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내 몸에서 내가 자유롭게 나오기도 하고 드나들 수도 있다, 이것을 대주천이라고 한다. 소주천을 임독과 12경락 기경팔맥을 돌리는 것 즉 내 몸의 기를 돌리는 것을 의미하고 대주천을 천지기운과 내가 하나 된 상태를 말하는데 이것이 바로 천지여하합기덕의 상태 즉 천지와 내가 하나 된 상태를 말한다.

몸은 아주 강건해지고 마음은 맑고 신선해진다. 이런 상태를 우아일체라 한다. 대주천을 불가에서는 견성이라고 하고 단학에서는 성통공완에 이르렀다고 한다. 즉 본성을 통했다는 뜻이다. 이처럼 단학에서는 단전호흡, 체식, 족심식이 있다, 그리고 축기과정, 운기과정, 소주천, 대주천의 과정이 있다. 단전호흡 자체가 체력단련과 건강을 위해서 좋으나 그것은 기본이며 보다 수준 높은 수련을 위해서는 체식과 족심식을 알아야 한다. 체식법과 족심식을 체득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인연과 간절함이 있어야 한다. 바른 호흡법이 삶을 바르게 이끌고 풍요롭게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