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반려동물 진료비 자율표시제에 거는 기대
사설-반려동물 진료비 자율표시제에 거는 기대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0.09.17 14:27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려동물 인구가 늘어나는 가운데 경남도가 반려동물 진료비 부담 완화 정책을 발표해 관심을 끈다. 경남도가 발표한 정책은 반려동물 진료비 자율표시제, 반려동물 진료비 부담 완화 지원 조례, 반려동물 부담 완화 정책사업 지원 등 ‘3종 세트’라는 점에서 관심을 모은다. 이러한 정책 중에서 전국 처음으로 시행하는 반려동물 진료비 자율표시제가 핵심이다.

경남도가 이 같은 정책을 내놓은 것은 지난해 기준 반려동물 가구가 전국 2238만 가구의 26.4%인 591만 가구에 달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반려동물 진료비에 대한 부담도 커지고 있는 점이 진료비 자율표시제 도입 배경이다. 동물병원마다 진료비 편차가 심하고 정보 제공 부족으로 소비자 신뢰도가 떨어졌으며, 특히 독거노인 등 저소득층은 반려동물 진료비가 생활비보다 많이 드는 경우도 있을 정도로 진료비 부담이 큰 편이다.

이에 도는 도내 전체 동물병원 325곳 중 동물병원이 가장 많은 창원지역(70곳)에서 10월부터 반려동물 진료비 자율표시제를 시범 도입한다. 자율표시제 항목은 초진료·재진료 등 기본진찰료 2개 항목, 개·고양 종합백신 등 예방접종료 9개 항목, 심장사상충·외부기생충 등 기생충예방약 7개 항목, 방사선·초음파 등 영상검사료 2개 항목 등 모두 4개 분야 20개 항목이다. 반려동물 진료 빈도가 가장 높은 항목들이다.

동물병원 진료비 자율표시제가 시행되면 소비자 부담 완화는 물론이고 동물병원 간의 진료비 편차를 크게 감소시키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지금까지 무방비 상태로 방치된 동물병원 진료비 체계를 바로잡는 계기가 될 수 있다. 경남도의 동물병원 진료비 자율표시제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