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채용비리 특혜 의혹 특위구성 의회서 부결
진주시 채용비리 특혜 의혹 특위구성 의회서 부결
  • 황원식기자
  • 승인 2020.09.21 18:27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체 21명중 찬성 9명·반대 11명·기권 1명 나와
▲ 21일 진주 시민단체들이 진주시 채용 비리특혜 의혹과 관련된 특위를 구성하라고 외치며 진주시의회에 입장하려는 이상영 의장을 막아서고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최근 불거진 진주시 간부공무원 자녀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진주시의회에서 이를 조사하기 위한 행정사무 특위 구성을 발의했지만 부결됐다. 이로써 시의회 차원에서의 이번 사건에 관한 행정조사는 이뤄지지 않게 됐다.


21일 열린 제223회 진주시의회 임시회 본회의서 이번 채용 비리 의혹에 관한 행정사무조사 발의안 건에 총 재적위원 21명 중 찬성 9명, 반대 11명, 기권 1명으로 부결됐다. 이날 투표는 무기명으로 진행됐다.

앞서 진주시는 지난 8일 A 전 국장이 행정과장으로 있을 당시에 그 아들이 진주시 청원경찰에, 딸은 진주성 사적지 공무직에 채용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청원경찰 의혹 관련 확인한 바 절차상에는 문제 없지만 도의적인 책임을 지고 자진 사직처리한다고 밝혔다.

이에 류재수 진주시의원은 지난 8일 진주시의회 차원의 행정조사 특위를 통해 진주시의 채용관련 비리·특혜 의혹에 전수 조사를 예고했다.

특히 이날 시민단체들의 반발이 컸다. 본회의가 열리기도 전에 시민단체들이 의장실을 찾아와 ‘채용비리 특위를 구성하라’고 시위를 했다. 이 과정에서 의회를 출석하기 위한 의장 수행원들과 몸싸움을 하며 고성이 오갔다. 이들은 투표가 무기명으로 이뤄지자 유기명으로 하라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앞서 진주시민행동과 진주참여연대 등의 진주지역 시민단체들은 지난 10일과 15일 기자회견을 열고 진주시의회에 행정사무조사권 발동과 관련된 자료 전면 공개 등 적극적인 의혹 해소에 나설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한편 진주시의회에서는 행정사무조사 특위구성으로 특혜채용 의혹 조사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지만, 행정안전부에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는 점을 들며 기다려봐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황원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