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올 추석 고향집 선물은 주택용 소방시설로
기고-올 추석 고향집 선물은 주택용 소방시설로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0.09.28 16:04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중기/합천소방서장
이중기/합천소방서장-올 추석 고향집 선물은 주택용 소방시설로

근래 합천군 소재 주택에서 발생한 화재 중 주택에 비치한 소화기로 자체 진화를 시도하여 큰 피해를 방지하고, 잠을 자던 중 단독경보형 감지기 작동으로 신속히 대피하여 큰 화를 면한 사례가 있다. 만약, 해당 주택에 소화기나 감지기가 없었다면 어떤 결과가 나왔을지 상상만 해도 아찔하다.

소방청 화재통계(2012년~2019년)에 따르면 전체 화재에서 연평균주택화재 발생률은 약 18.3%인 반면, 화재 사망자 비율의 약 절반(47%)이 주택에서 발생하였다. 화재발생 원인으로는 부주의(음식물 조리, 담배꽁초, 쓰레기 소각 등) 54.4%, 전기적 요인 21.9%, 원인미상 11.1% 순이었다.

통계에서 보듯이 가장 안전해야 할 집에서 화재발생으로 사망하는 비율이 높다. 특히, 고향집의 어르신들 경우 대부분 연로하고 거동이 불편한 분이 많기에 화재 발생 초기에 신속한 대응이 어려워 인명피해를 초래할 수 있다.

화재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이 주택용 소방시설이 소방차 한 대보다 더 큰 역할을 하게 된다. 앞에서 언급한 사례와 같이 주택의 소유자는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하여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는 안전장치를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말한다.

이에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서는 2017년 2월5일부터 아파트를 제외한 모든 주택에는 주택용 소방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하고 그 이전의 주택은 소급 설치토록 지속적인 홍보활동을 하고 있으며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조례를 제정하여 화재 취약계층 등에 대하여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를 지원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를 두고 있고, 이제 곧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이지만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고향방문을 자제하는 시기에, 고향에 계신 부모님께 의미 있는 추석 선물을 보내드리는 것은 어떨까?

이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로 홀로 계신 부모님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최고의 효도선물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번 명절은 안전이라는 소중한 선물로 가족 모두가 넉넉하고 풍성한 한가위가 됐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