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짝퉁 먹거리 제조유통 용납 안돼
사설-짝퉁 먹거리 제조유통 용납 안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0.10.14 14:40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짝퉁’이 판치는 세태 속에 특히 먹거리 ‘짝퉁’에 예민한 것은 국민건강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충격적인 짝퉁 불량식품 사건이 외국인들에 의해 또 발생했다. 창원해경은 러시아에서 판매중인 유명가공식품(소고기통조림, 탄산음료)을 국내에 비위생적인 공장에서 짝퉁으로 제조하여 유통시킨 외국인 피의자 2명 및 이를 납품 받아 유통시킨 유통업자·외국인 식료품점 운영자 등 외국인 총 24명을 검거했다.

이들은 코로나19로 인한 검역 강화로 소고기통조림 등 가공식품이 러시아로부터 국내 반입이 어렵자 원자재 및 제조 기계 등을 해상을 통해 러시아로부터 반입한 뒤, 정상 수입제품처럼 위조한 포장 스티커를 부착하는 방법으로 무허가 공장에서 해당 가공식품들을 제조해 전국 각지에 유통시켜 시가 2억8000만원 상당을 판매했다. 이들은 식품을 제조하는데 있어 적법한 제조시설 및 위생시설을 갖추지 않아 해당 식품의 제조상태가 불량했다.

식품 안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불량식품 제조와 판매는 불특정 다수인 국민 모두의 안전과 생명을 위협한다는 점에서 죄질이 나쁜 중대 범죄다. 불량 부정식품 등 먹거리 관련 사범을 다른 범죄보다 더 엄중하게 다뤄야 하는 까닭이다. 그런데도 불량식품 사건이 하루가 멀다고 불거지는 것은 처벌이 너무 가볍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번에 적발된 조직이 외국인들이지만 내국인에 의한 불량 먹거리 제조도 비일비재하다. 국민의 생명쯤이야 아랑곳하지 않고 돈벌이에만 눈이 먼 행위는 어떤 중범죄에 못지않은 악질적인 범행으로 간접살인 행위에 해당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관계 당국에서는 불량 먹거리 근절을 위해 더욱 각별한 관심과 분발을 촉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