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지사 “동북아 물류허브 위해 신공항 논의 필요”
김경수 지사 “동북아 물류허브 위해 신공항 논의 필요”
  • 최원태기자
  • 승인 2020.10.14 18:02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도정질문, 김해신공항 검증·동남권 메가시티 입장 밝혀
▲ 경남도의회 본회의 모습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14일 “경남이 동북아 물류허브라는 미래와 연계해 바람직한 신공항은 어디로 가야할지 지역사회 논의를 거쳐 정부와 협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열린 제380회 경남도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국민의힘 소속 예상원(밀양2) 의원이 신공항 입지에 대한 견해를 묻자 이같이 언급했다.

예 의원은 “신공항과 관련해 지사는 어디를 두고 말하는건지, 가덕도를 지칭하는 것 같다”며 “정부가 (신공항 검증) 결과를 발표하면 국민이 믿어야 하는데, 지사가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으면 분열이 일어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 지사는 “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의 검증이 막바지다”며 “김해신공항이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적절한지, 안전이나 소음, 확장성 등 여러가지 문제를 두고 이대로 진행해도 괜찮은지 검증하는 단계이고 검증결과로 정부가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부울경에서 검증해본 결과 김해신공항은 안전문제가 있고 심야에 비행기가 뜨고내리지 못해 항공물류산업 발달에 한계가 있다”며 향후 동북아 물류허브 구축에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하지만 “신공항 입지와 관련해 가덕도인지 아닌지를 직접 언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국책사업은 정부 결정 과정에서 국민이나 도민이 의견은 말할 수 있지만, 정치적 갈등을 불러일으키게 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예 의원이 김 지사가 한국판 뉴딜 방향으로 내세운 ‘동남권 메가시티’와 일부 지자체에서 주장하는 ‘동남권 특별자치도’와의 차이점을 묻는 질의에 대해 “다르지 않은 이야기”라고 전제한 뒤 “특별자치도의 구체적 내용을 확인하지 않았지만 가장 바람직한 방향은 대구와 경북처럼 행정통합으로 가는 것이고, 부울경 단체장들이 논의할 때도 그런 견해에 동의한다”고 전했다.

그러나 “울산시민은 광역시로 분리된지 얼마되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하면 부울경에서 당장 행정통합 논의를 하기는 어렵다”며 “지방정부간 협업할 때 협의가 아니라 특별자치단체 연합을 구성해 행정통합 이전에 자치단체 연합으로 집행력을 높이려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