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청년 지역창작자의 꿈을 키워드립니다
경남도, 청년 지역창작자의 꿈을 키워드립니다
  • 최원태기자
  • 승인 2020.10.15 17:41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 창업가 5팀 평가 통해 최종 선정…최대 3000만원 지원

경남도가 지역자원을 혁신적으로 활용한 청년 창업가 5팀을 사업모델 평가를 통해 최종 선정했다.


지난 8월부터 추진한 ‘2020년 청년 지역창작자(로컬크리에이터) 육성 지원사업’공모에 대한 결과로, 이번에 선정된 청년 지역창작자 5팀은 팀당 사업화자금을 최대 3000만원까지 지원받는다.

이번 사업을 위해 경남도와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이동형)는 경남 지역 청년들을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해 혁신적 아이디어를 가진 창업가 27팀을 선발한 후 맞춤형 교육을 실시했으며, 이들 교육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사업모델 평가를 진행해 이번 최종 5팀을 선발했다.

선정된 5팀은 ▲통영 지역 내 잉여 수산물을 활용한 간편식을 개발하는 ‘㈜웰피시’▲김해 특산물인 장군차 주제(테마)상품을 만들고 상품화(브랜드화) 시키는 ‘공감컴퍼니’▲경남지역 특산품을 활용한 블렌딩 차 개발 및 지역 이야기책(스토리텔링북)을 제작하는 ‘오르코’▲지리산 둘레길의 온라인 예약 자전거 대여 및 소풍상자 배송 서비스를 운영하는 ‘지리산 터주대감’ ▲지역 내 발생하는 폐지 및 의류 폐기물 재활용해 정크저널(수제 다이어리) 및 섬유 공예품(패브릭 아트워크)를 제작 판매하는 ‘웨어에버’ 등이다.

이들 팀은 지원되는 ‘사업화자금’으로 시제품개발, 마케팅, 설비투자 비용 등을 사용할 수 있으며, 지역창작자(로컬크리에이터) 관련 우수지역 또는 기업 방문, 관계망(네트워킹) 연결 및 사후 프로그램 등의 혜택을 받게 된다.

김현미 도 청년정책추진단장은 “도에서는 혁신적인 청년 지역창작자(로컬크리에터)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다”며, “이번에 선정된 5팀이 경남에서 뿌리를 단단히 내려 청년 유입을 촉진시키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지역창작자(로컬크리에이터)’란 지역의 자원과 특성 등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접목시켜 창업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자를 말하며 수년전부터 제주 및 강원도 등에서 지역경제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