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채용비리 조사 특위 또 다시 불발
진주시 채용비리 조사 특위 또 다시 불발
  • 황원식기자
  • 승인 2020.10.18 17:38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결 소식에 격분한 진주 시민단체 의회서 난동
민주·진보당 “특위 구성은 시의원의 당연한 의무”
국민의힘 시의원들 “검찰 수사 후 해도 늦지 않다”
▲ 지난 16일 224회 진주시의회 임시회서 진주시 채용 비리 의혹에 관한 행정사무조사 발의안이 부결되자 진주시민행동 등 시민단체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진주시 간부공무원 자녀 채용비리 사건을 조사하는 행정사무 특위 구성이 지난달 21일 임시회에 이어 또 다시 의회서 부결됐다.


이날 의회는 특위 구성에 찬반 입장이 갈린 국민의힘과 민주·진보당 시의원들의 신경전과 부결 결과를 접한 시민단체의 난동으로 아수라장을 방불케 했다.

지난 16일 열린 제224회 진주시의회 임시회 본회의서 이번 채용 비리 의혹에 관한 행정사무조사 발의안 건에 총 재적위원 21명 중 찬성 10명, 반대 11명으로 부결됐다. 이날은 기명투표로 이뤄졌으며 당초 예상대로 민주·진보당원들은 찬성, 국민의힘 의원들과 이현욱 무소속 의원은 반대표를 던졌다.

앞서 지난 7일 오전 의회 사무국에 제출된 행정사무조사 발의안에는 총 21명의 의원 중 11명이 서명을 해 특위가 구성되는 듯 보였지만, 이날 오후 정의당 진주시위원회에서 이번 사건의 의혹을 규명하려고 검찰에 고발장을 접수하자 무소속 이현욱 의원이 기존의 입장을 바꿨다.

당시 이현욱 의원은 ▲일부 정당의 정치적 목적으로 악용되고 있는 이번 사태에 참여할 수 없는 점과 ▲검찰 조사가 진행되는 있는 와중에 특위 구성은 행정낭비라는 점을 들어 특위 구성을 반대했다.

진주시민행동은 이날 오전부터 의회 앞에서 “시민들에 공분하고 있는 문제임에도 의회에서 무시와 방관으로 일관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의회는 시민들의 주권을 대리하는 곳이다, 시의원들이 하는 것이 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힘 당원들은 이 사건과 관련해 일사부재리를 강조하며 “행정안전부와 검찰에서 조사가 끝난 후 사회통념상 문제가 있을 경우 행정사무조사권을 발동해도 늦지 않을 것이다”는 입장을 보였다.

반면, 진보·민주당원들은 특위 구성은 행안부와 검찰 조사와는 별개로 행정이나 의회에서 할 일이 따로 있다고 맞섰다. 특히 류재수 의원은 “정의당 진주시위원장과 통화를 해 본 결과 ‘최근 5년간 진주시 공무직 채용 전반을 조사 범위에 포함한 요청과 달리 검찰은 그렇게 확대해서 하지 못한다’는 답을 들었다”며 의회 차원의 조사특위 구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황원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