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인간성 회복의 학문, 뇌교육
21세기 인간성 회복의 학문, 뇌교육
  • 김영우 기자
  • 승인 2012.08.29 16:58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승헌/글로벌사이버대학교 총장·국제뇌교육협회 회장

 
요즘의 학교 교육 체제에서는 공부 잘하는 상위 5% 아이들이 학업에 '성공'한 것으로 인정되고, 대다수에 해당하는 95% 아이들은 '실패' 판정을 받는다. 교육을 통해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고 이를 실현하도록 이끈다는 목표는 고사하고, 아이들을 낙오와 패배의 그늘로 몰아붙이는 교육 현실에 누구나 문제점을 느끼면서도 그 해결책은 찾지 못하고 있다.
부모와 교사가 진정으로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대상은 아이의 성적이 아니라 아이의 뇌다. 아이 뇌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관심을 갖고 뇌에 긍정적인 자극을 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부모와 교사가 교육을 통해 할 일이다. 그런데 요즘 우리 사회는 아이들을 마치 시장에 내놓을 상품정도로 여기는 것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경쟁과 성공의 가치에 크게 치우쳐 있다.
교육 현장이 왜 이렇게 된 것일까? 이는 부모와 교사를 비롯해 우리 사회 전체가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근본정신을 잊었기 때문이다. 우리 교육의 근본정신은 무엇인가? 홍익인간이다. 이 홍익인간 정신을 우리 사회가 까맣게 잊고 있다. 현실이 이런데 몇몇 부모나 교사의 개인적인 노력이나 일부 제도를 개선하는 것만으로는 근본적인 변화를 기대하기 어렵다.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려면 우리 사회가 홍익정신의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고 그 정신을 되살리려는 노력부터 시작해야 한다.
개인과 사회가 홍익정신을 회복하면 교육문제뿐 아니라 종교, 이념, 계층의 양극화, 전쟁, 폭력, 기아, 환경오염 등 현재사회가 전전긍긍하는 모든 문제들의 해법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남는 문제는 홍익정신을 회복하는 방법이다. 뇌교육은 지난 30년 동안 이 문제에 관심을 갖고 실질적인 '회복'의 방법론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왔다. 특히 감각체험 위주의 프로그램을 통해 누구나 홍익정신의 회복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에 가장 역점을 두었다.
모든 학문은 '의문'에서 출발해 차츰 그 내용을 체계화하면서 발전해간다. 뇌와 관련된 분야가 하나의 학문으로 체계화되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뇌에 관해 연구하기 시작한 것이 겨우 150년 전인 데다가, 신경세포들의 집합체인 뇌의 복잡다단한 메커니즘을 밝히는 일은 그 까다로움 때문에 매우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뇌와 관련한 가장 직접적인 학문은 신경과학이고, 신경과학은 의학, 심리학, 인공지능, 로봇공학 분야에도 매우 핵심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에는 교육학, 경제학, 인문학 쪽에서 신경과학 분야의 연구성과에 관심을 갖고 접목방안을 찾기 시작했다. 앞으로도 뇌와의 연관성을 확대하고자 하는 분야는 계속 늘어날 것이다.
그런데 한 가지 중대한 문제는 지금까지 뇌에 대해서 과학적으로 명백하게 밝혀진 내용이 그리 많지 않다는 점이다. 물론 해부학적으로나 기능적으로 많은 사실이 밝혀졌고, 이는 뇌질환 치료 같은 의학 분야에 매우 중요하게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뇌의 전체 기능에 비해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여전히 미미한 수준이다. 인간을 탐구하는 학문은 많지만 인간 존재의 핵심인 뇌를 중심으로 인간에 대한 이해와 삶의 향상을 꾀하는 학문은 지금껏 출현하지 않았다. 뇌교육이 그 시작이다.
뇌교육은 과학과 교육을 포괄한 인간완성학으로서 '인간성 회복'이라는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최적의 학문이다. 뇌교육은 말하자면 '회복'에 대한 학문이다. 양심의 회복, 홍익정신의 회복, 인간성 회복 등 이 모든 회복의 과정을 통해 마침내 '뇌의 주인'이 탄생하는 것이다. 상실에서 비롯한 모든 문제의 답은 우리 뇌 속에 있다. '회복'하여 뇌의 주인이 되면 그 답을 찾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마고성 2012-08-30 19:20:07
아이들에게 인간성회복이라는 참교육을 합시다 홍익인간 이화세계

창원이 2012-08-30 15:01:27
인간성 회복운동 으로 학생이 행복한 학교 무두가 행복한 세상을 만들려면 나의 뇌의 주인이 되는 뇌교육에 답이 있다고 봅니다. 감사합니다.

삐삐 2012-08-30 12:23:51
학교와 학생과 학부모들이 힘들어 하는 현재의 교육문제를 뇌교육을 통해
인간성회복을 하면 작금의 문제들이 해결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