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채용비리 조사특위 무산에 시의회 파행
진주 채용비리 조사특위 무산에 시의회 파행
  • 황원식기자
  • 승인 2020.10.19 18:25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시의원들 본회의 전까지 의사일정 거부
▲ 19일 열린 224회 진주시의회 임시회 상임위원회(도시환경위원회)에 민주당 시의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일정를 진행하고 있다.

19일 열린 224회 진주시의회 임시회 상임위원회에 민주당 시의원들의 모습이 보이지 않았다. 이들의 불참으로 이날 조례안 등 의안 심사에 차질이 생기는 등 반쪽짜리 의회라는 비판이 일었다. 파행은 21일 본회의가 열리기 전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진주시 간부공무원 자녀 채용비리 사건을 조사하는 행정사무 특위 구성 발의안이 지난 16일 의회에서 부결되자 특위 구성에 찬성해 온 민주당 시의원들이 단체 행동에 나선 것.

민주당 시의원들은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35만 진주시민의 절박한 외침에 우리는 의사일정 거부로 응답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의회가 존재하는 이유는 민의를 대변해 시민들의 복리를 증진하기 위해서 있는 것이다”며 “이를 거부하고 자신의 개인적인 이해에 따라 행동한다면 그때는 의회로서의 존재가치를 잃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진주시의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특위 사건을 보면 의회의 존재가치에 대해 심각한 의문을 갖게 된다”며 “수많은 시민들이 불공정 채용이라는 잘못된 관행을 바로 잡을 목적으로 특위 구성을 주장했다. 하지만 국민의힘과 무소속 의원은 그런 민의를 무참히 짓밝았다”고 강조했다.

특히 “특위를 구성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은 공정한 사회에 대한 시민들의 기대이다”며 “그럼에도 행정안전부 감사나 검찰조사를 운운해 특위 구성을 거부하는 것은 35만 진주시민들의 절박한 외침에 답하지 않고 의회의 존재를 망각하는 행위이다”고 말했다.

한편, 시의회의 특위 구성이 부결된 것에 불만을 가진 진주시민단체들도 이날 오전 11시 진주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주시의회의 해산을 요구했다.

진주시민행동은 “검찰에서는 혐의점이 뚜렷하지 않은 부분은 검찰수사로 진행하기 어렵다고 하며, 행정사무조사와 검찰수사는 별개의 사안 임을 공개적으로 밝히고 있다”며 “이렇게까지 채용비리의혹 특위 구성을 반대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국민의힘 의원들을 겨냥했다.

앞서 16일 임시회 본회의가 끝난 직후 국민의힘 당원들은 이 사건과 관련해 “행정안전부와 검찰에서 조사가 끝난 후 사회통념상 문제가 있을 경우 행정사무조사권을 발동해도 늦지 않을 것이다”는 입장을 보였다. 황원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