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만? 이제 트램, 지게차, 드론도 수소로!
수소차만? 이제 트램, 지게차, 드론도 수소로!
  • 최원태기자
  • 승인 2020.10.19 18:26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 통합형 수소충전소 구축. 각종 실증사업 추진
▲ 창원시는 수소트램, 수소지게차, 수소건설기계, 수소드론, 수소자전거 등을 다양한 수소모빌리티용 충전소 구축을 위한 산업통상자원부의 규제샌드박스 심의를 통과했다.
수소산업특별시를 지향하고 있는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수소트램, 수소지게차, 수소건설기계, 수소드론, 수소자전거 등을 다양한 수소모빌리티용 충전소 구축을 위한 산업통상자원부의 규제샌드박스 심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창원시는 도시공원인 덕정공원 일대에 수소충전소 구축을 계획했으나 ‘도시공원 및 녹지에 관한 법률 시행령’상 수소충전소가 점용허가 대상에 포함되어 있지 않고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시행규칙’에 수소충전소는 수소자동차만(승용, 버스) 충전 가능해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창원시는 지난 8월 규제샌드박스 심의 안건으로 상정해 수소승용차, 수소버스 이외에 국내 최초로 수소트램, 수소트럭, 수소자전거, 수소 건설기계장비 등의 개발 및 실증 지원을 위한 통합형 수소충전소 계획을 추진했으며, 19일 산업융합 규제특례심의회는 통합형 수소충전소가 향후 보급될 다양한 수소모빌리티 대응에 필요하다는 점을 인정해 규제샌드박스 신청내용을 승인했다.

류효종 스마트혁신산업국장은 “이번 규제샌드박스 통과로 창원시는 국내에서 최초로 수소전기트램 시범운영 등과 연계하는 모든 수소모빌리티 충전이 가능한 수소충전소를 구축해 개발 및 실증사업 추진은 물론 지역수소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를 할것으로 전망된다”며 “내년 벚꽃축제에 창원을 방문한 많은 관광객들은 벚꽃 만개한 경화역을 지나는 수소트램을 볼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