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김종철 대표 “지방 불평등 해소로 국토 균형발전”
정의당 김종철 대표 “지방 불평등 해소로 국토 균형발전”
  • 최원태기자
  • 승인 2020.10.20 18:13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방문 "KDDX 우선협상자 선정 과정에서 대우조선 불이익"
▲ 정의당 김종철 대표가 20일 경남도의회를 찾아 경남지역 발전에 대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정의당 김종철 대표는 20일 경남도의회를 찾아 지방 불평등 해소를 통한 국토 균형 발전의 의지를 드러냈다.


김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농촌 지역 몰락 대책으로 농민에게 가칭 ‘국토관리자’ 지위를 부여해 정부와 지자체가 ‘국토관리자 수당’을 지급하자”고 제안했다.

부울경 메가시티 등 권역별 대도시권 건설, 행정구역 개편을 전제로 효율적인 국토 관리와 농업 보호 방법을 규명해야 한다는 취지다.

김 대표는 “국토관리자 수당 도입은 농촌과 농민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국가의 자원을 효과적으로 재분배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KTX-SRT 통합 운영과 효율적 차량 배치를 촉구했다.

김 대표는 “문재인 정부는 비용 낭비를 막고 철도를 이용하는 경남 도민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하루빨리 대선 공약인 통합 운영에 나서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조선산업 상생을 위해 중소조선소에 대한 정부 정책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소 조선사만의 문제도 아니다”며 “방위사업청이 진행한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 사업에서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의 기술을 빼돌린 것이 적발됐음에도 현대중공업이 우선협상자로 선정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대우조선의 이익을 떨어뜨려 인수와 구조조정을 편하게 하려는 의도로 해석될 수 있다”며 “경남도민이 고통 속에서 지켜온 대우조선을 현대중공업이라는 공룡에게 헐값에 넘기기 위한 비정하고 잔인한 로드맵이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김 대표는 “문재인 정부와 경남도는 지역발전을 이루는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며 “정의당은 국민과 경남도민, 사회적 약자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이 마친 뒤 김 대표는 간담회를 통해 “1999년 국민승리21 권영길 대표 비서로 정계에 입문했으며, 권 대표가 처음 당선된 곳이 창원 성산”이라고 경남과 창원시와의 인연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의당의 정치 1번지이자 성지인 창원 성산 지역구를 다음 선거에는 반드시 되찾아오겠다”며 “자주 경남을 방문해 현안을 챙기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