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아쿠아리움 체험교육, 우리 아이가 똑똑해진다
부산 아쿠아리움 체험교육, 우리 아이가 똑똑해진다
  • 최원태기자
  • 승인 2020.10.27 18:23
  • 1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간회원 어린이 대상 체험교육 프로그램 신설
▲ 부산아쿠아리움
해외여행이 현실적으로 힘든 요즘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시행과 함께 가족 단위 국내 여행이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가족 단위 여행객들의 재미와 함께 자녀들의 체험교육도 겸할 수 있는 관광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성인과 달리 유아들은 근본적으로 감각과 운동조작을 통해서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기 때문에, 감각을 자극하고 반응하면서 움직이게 하는 환경에 노출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교육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미 숲에서의 놀이를 통한 체험활동이 유아들의 창의성과 사회성, 주의집중력, 언어 발달 등에 교육적 효과가 뛰어나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된 가운데, 아쿠아리움 또한 유아에 대한 교육 효과가 지속적으로 입증되고 있다.

2019년 한신대 이경숙 교수가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아쿠아리움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들이 그렇지 않은 유아들보다 인지적 효율성과 창의성, 정서적 안정성, 탐구능력이 향상되었음이 연구 결과 확인되었다. 동물원과 관련된 다수의 연구 결과에도 아이들의 정서지능과 친환경적인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 입증된 바 있다. 이처럼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는 체험학습의 중요성은 교육기관은 물론이고 이제는 가족들의 여행에서도 더욱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중이다.

부산아쿠아리움은 지난 8월부터 연간회원 어린이 대상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신설하여 진행 중에 있다. 이 프로그램은 4~7세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며 아쿠아리스트의 활동, 시설 내부의 해양생물에 대한 설명과 함께 먹이주기 체험, 해양생물 퀴즈풀이 등으로 구성된다. 부산아쿠아리움은 일반 관객들에게도 다채로운 볼거리와 교육적 완성도를 갖춘 콘텐츠 전시 및 체험을 진행해왔다.

대표적인 교육 활동인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아쿠아리움 관람과 더불어 현 아쿠아리스트의 생생한 진로 직업과 해양생물 강의, 아쿠아리스트 장비 착용 등을 통해 아쿠아리움만의 이색 직업의 현장을 학생들에게 소개하고 있다. 또한 예약을 통해 진행되는 가이드 동반 프로그램 운영으로, 아쿠아리움 가이드의 인솔하에 공연관람과 아트 프로그램, 내부 투어 등을 즐길 수 있는 특별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진행해 오고 있다.

부산아쿠아리움 장명근 마케팅팀장은 “코로나 사태의 장기화로 인해서 많은 가정의 아이들이 정서적으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며 “부산아쿠아리움 방문을 통해서 다양한 체험 및 교육프로그램과 함께 자녀들에 대한 교육적인 효과와 다채로운 볼거리를 즐기는 재미를 모두 경험하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