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10주년)거세게 이는 경남도의 친환경 물결
(창간 10주년)거세게 이는 경남도의 친환경 물결
  • 황원식기자
  • 승인 2020.11.01 15:24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친환경 정책에 발 맞춰 녹색성장 전환”

경남 그린뉴딜 친환경·신재생에너지 추진
수소산업 관련 정부 공모사업 잇따라 선정
창원 기후환경 정책관 채용 기후위기 극복
남동발전 태양광 구축 등 기업 친환경 전환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월 17일 창원시 소재 태림산업에서 진행된 한국판 뉴딜 ‘똑똑하게 푸르게’ 스마트그린산단 보고대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친환경 정책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경남도에서도 친환경 물결이 빠르게 일고 있다. 경남도는 스마트그린 산업 기반 조성, 신재생에너지 설비 증대, 친환경 자동차 도입, 지자체의 선제적 그린 뉴딜 도입, 기업들의 수소·신재생 사업 변경 등 친환경 산업 전반적인 변화로 경쟁에 선두로 나서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지난 7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한국판 뉴딜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경기침체 극복을 위해 디지털 및 비대면 녹색산업 성장에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지난 9월 문재인 대통령의 창원국가산업단지 방문은 정책·정치적으로도 많은 의미를 담고 있다. 창원은 수소시내버스 개통 등 전국적으로 ‘스마트그린산업단지’ 조성에 가장 앞장 서 왔다. 이날 문 대통령은 창원에서는 스마트그린 추진 본격화를 대내외에 알렸으며, 석탄 등 화석연료 중심이던 두산중공업을 찾아 신재생에너지 전환 의지를 확고히 했다.

경남도에서도 정부의 큰 흐름 속에서 크게 3가지 축인 ▲스마트뉴딜 ▲사회적 뉴딜 ▲그린뉴딜로 진행되는 ‘경남형 뉴딜’을 추진하고 있다. 경남형 그린 뉴딜은 친환경도시·공간·생활인프라 구축, 저탄소·재생에너지 확대 등을 포함하고 있다.

창원시 시내를 달리고 있는 수소버스. 창원시는 국내 최초로 시내버스 정규노선에 수소버스 운행을 정식으로 시작했다.
창원시 시내를 달리고 있는 수소버스. 창원시는 국내 최초로 시내버스 정규노선에 수소버스 운행을 정식으로 시작했다.

◆경남도, 수소산업의 선두주자
경남도는 수소산업 관련 정부의 대형 공모사업에 잇따라 선정되며 국내 수소산업 경쟁에 앞장서고 있다.

경남도는 국내 처음으로 올해 두산중공업 등과 ‘수소액화 플랜트 실증사업(980억)’과 전국 최대 규모의 ‘거점형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200억)’ 등 대형 프로젝트 사업에 잇따라 선정됐다. 또 ‘수소버스용 충전소 실증사업’ 선정으로 운송 저장장치를 구축하게 됐다.

이미 창원시는 지난 2015년 수소차 중점보급도시로 선정된 후 이듬해 환경부의 수소차 보급 지원대상자에 선정된 바 있다. 같은 해 8월 의창구 팔용동에 하루 승용차 50대 충전이 가능한 수소충전소를 지어 지난 2017년 문을 열었다.

또한 창원시는 수소관련 기업만 100곳 이상이 있는 등 국내 수소충전소 전문기업이 집적돼 있다.

창원시는 2022년까지 수소차 5000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수소버스는 현재 7대가 있으며, 앞으로 28대를 더 늘일 예정이다. 수소충전소도 진해 죽곡동과 창원 중앙역사 앞에 2개소를 더 확충한다. 특히 오는 11월 완암IC 부근에 구축되는 수소특화단지는 수소 생산을 비롯해 저장, 운송, 활용부문을 통합적으로 관할한다.

◆주택용 신재생에너지 설치 지원
경남도는 올해 태양광, 태양열을 이용한 주택용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도비와 시·군비를 합쳐 올해 71억원을 지원해 도내 2000여가구에 태양광·태양열·지열 연료전지 설비를 보급하는 계획이다.

지원대상은 건축법에서 규정한 단독·공동주택 소유자이다. 보급설비 중 가장 많은 가구가 선호하는 주택용 3㎾ 규모 태양광은 설치비가 503만원으로, 시·군에 따라 가구당 최소 323만원에서 최대 377만원까지 지원한다.

도는 한 달간 320kWh 정도의 전기를 생산하는 주택용 3㎾ 태양광을 설치하면 한 달 전기요금이 5만원가량이 나오는 가구는 4만원을 절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경남 기초지자체의 그린뉴딜 노력

그린경제로의 전환을 강조하는 한국판 뉴딜 정책에 맞게 경남 기초지자체에서도 친환경 전략을 경쟁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창원시는 기후·환경정책을 담당할 기후환경정책관을 채용해 친환경 사업의 의지를 보였다. 창원시는 공개모집하여 이종훈 전 창원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사무국장을 정책관으로 임용했다. 기후환경정책관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창원형 환경정책 개발과 △기후위기 극복 등 다양한 환경정책 발굴 △민관 협력 업무를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창원시는 지난 6월 5일 환경의 날에 창원시 미래 10년의 환경비전으로 '2030 스마트 기후환경도시 창원'을 선포하고 시민과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도시 만들기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밀양시도 ‘밀양형 뉴딜 과제발굴’에 착수했다. 밀양시의 그린 뉴딜에서는 도시개발 부문에서 밀양 녹지네트워크 구축, 경제산업 부문에서 산업문화융복합공간인 '미래드림파크' 조성, 문화관광 부문에서 영남알프스 생태하늘마루 조성사업과 연계를 구상하고 있다.

김해시도 오는 2025년까지 친환경차 6000여대를 보급하고 시내버스는 2030년까지 100% 친환경차로 전환하는 등 김해형 그린 뉴딜 사업에 나섰다. 민간부문에는 전기차와 수소차 등 미래 환경차들을 보급할 계획이다.

진주시에서도 한국형 뉴딜 정책에 따른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조현신 국민의힘 시의원은 지난 16일 임시회 5분 자유발언에서 “디지털·그린 뉴딜을 강력히 추진하고 이를 사회안전망 강화로 뒷받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진주시는 자전거 도로 인프라 구축·이용문화 확산·제도개선에 앞장서 오고 있다. 올해 자전거 도로변 조도개선 사업을 통해 야간에도 시민들이 자전거를 안전하게 탈 수 있도록 했다. 또 자전거 전용도로 올바른 이용 캠페인을 펼쳐 올바른 시민의식을 유도했다. 진주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에서는 자전거 출퇴근을 장려하는 캠페인을 전개하기도 했다.

진주시 경남문화예술회관~진양교 자전거 구간에서 시민들이 자전거를 타고 있다.
진주시 경남문화예술회관~진양교 자전거 구간에서 시민들이 자전거를 타고 있다.

◆경남 에너지 기업들의 친환경 움직임
경남의 에너지 기업들이 최근 친환경에너지 중심으로 빠르게 바뀌고 있다.

특히 과거 화석연료와 원자력발전 중심이던 두산중공업은 새로운 수소연료전지 사업에 기존 풍력·가스터빈 사업으로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두산중공업은 올해 4월 경남도, 창원시와 사업비 980억 원 규모 '수소액화 실증 플랜트사업' 업무협약을 했다. 이로써 신재생에너지 분야 미래 성장동력 확보도 순항하고 있다.

또한 두산중공업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해상풍력발전소를 지을 시공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제주도와 서해 등 전국에 총 79개, 240㎿ 규모 풍력발전기를 공급했다. 이에 더해 국내 최초로 국산화에 성공한 발전용 대형 가스터빈 시장도 확대되고 있다. 두산중공업은 2022년 가스터빈을 김포열병합발전소에 설치하고 2년간 실증을 진행할 계획이다.

경남에너지도 지난 8월 범한퓨얼셀과 연료전지사업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수소 경제 활성화 등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과 창원시의 2040수소 정책 비전에 발맞춰 연료전지 보급 확대의 필요성에 공감해 이뤄졌다.

진주 혁신도시에 본사가 있는 한국남동발전도 신재생에너지 중심의 사업 전환에 나섰다. 한국남동발전은 국내 최초로 영농형태양광 사업으로 지난 2017년 고성군 하이면 덕호리 일대 농지에 100KW급 태양광설비로 구축, 운영되고 있다. 특히 남동발전은 이곳의 성과를 바탕으로 경남 6곳 570kW규모의 영농형태양광 설비를 추가로 확대해 운영 중이다. 황원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