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이제 가덕신공항 조기추진에 힘모아야
사설-이제 가덕신공항 조기추진에 힘모아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0.11.17 16:05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울경이 그동안 정부에 줄기차게 요구해 온 김해신공항 건설이 4년여만에 백지화됐다.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는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김해신공항 검증 결과를 발표하고 김해신공항이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역할을 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로써 지난해 12월 출범한 검증위가 11개월 만에 ‘김해신공항이 동남권 관문 공항으로서 적절한가’를 두고 진행한 기술 검증 결과를 내놓은 것이다.

정부는 2016년 6월 동남권 신공항 입지로 부산 가덕도와 밀양을 두고 고심하다 김해공항에 활주로 1본을 더 짓는 김해신공항안을 발표했다. 이에 부산·울산·경남에서는 ‘김해공항 확장안이 관문 공항 역할을 할 수 없다’는 요구가 빗발쳤다. 결국 지난해 12월 총리실 검증위가 꾸려져 김해신공항안의 안전·소음·환경·시설 등 4개 분야 14개 쟁점을 검증해왔다. 검증위는 안전성 문제와 함께 ‘공항 시설 확장을 위해선 부산시와 협의해야 한다’는 취지의 법제처 유권해석을 인정, 김해신공항안에 절차적 흠결이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동안 부울경이 김해신공항 대신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강력히 주장하는 만큼 사실상 김해신공항은 백지화 수순을 밟고 가덕도 신공항에 힘이 실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그러나 가덕 신공항 건설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 김해신공항안을 강력히 추진했던 국토부가 원칙적으로 동남권 여론을 수렴해 신공항 입지를 다시 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데다 대구·경북의 반대 목소리도 변수다.

이제 정부는 김해신공항 백지화를 결정한 만큼 가덕신공항 건설을 위한 발걸음을 재촉해야 할 것이다. 김해신공항 백지화와 이에 따른 가덕신공항 건설이 부울경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초석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